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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지하철 에스컬레이터 고장 5년간 1300건…안전장치 38%

고장, 1호선 부평역·2호선 가정역 多
2호선 에스컬레이터 207대 ‘중국산’

인천지하철 1‧2호선의 에스컬레이터 고장 건수가 최근 5년간 1300건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허종식(민주·인천 동구미추홀구갑) 국회의원이 인천시에서 받은 자료를 보면 지난 2018년부터 올해 6월까지 인천지하철의 고장 건수는 모두 1293건이다.

 

인천지하철 1호선은 569건, 2호선은 724건으로 집계됐다.

 

고장 유형별로 보면 안전장치 고장이 492건(38%)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제어부 고장 262건(20%), 손잡이부 고장 160건(12%), 발판부 고장 147건(11.3%) 등 순이었다.

 

에스컬레이터 고장이 가장 많이 발생한 곳은 호선별로 1호선은 부평역 62건, 2호선은 가정역 74건이었다.

 

에스컬레이터 교체 주기는 통상 15년~20년으로, 이 기간이 넘으면 ‘노후설비’로 규정된다.

 

1999년 개통한 인천1호선은 전체 에스컬레이터의 약 15%가 교체 주기 20년이 지났고, 부평역의 경우 전체 18대 중 13대(72%)가 노후 에스컬레이터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2호선은 준공된 지 11년밖에 되지 않았지만, 에스컬레이터 고장 건수가 1호선보다 많다. 특히 안전장치 고장률이 1‧2호선 평균(38.1%)보다 높은 50.7%로 집계됐다.

 

인천지하철 에스컬레이터는 대부분 중국산인 것으로 드러났다. 1호선은 전체 242대 중 79%인 192대가, 2호선은 에스컬레이터 207대 모두 중국산이었다.

 

고장이 발생하면 부품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유지‧보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최근 5년간 고장으로 인한 수리 비용은 1호선 26억 원, 2호선 9억 원이다.

 

허종식 의원은 “지하철 에스컬레이터 고장은 시민 불편 및 안전과 직결되는 사항인 만큼 도시철도 정책의 우선순위에 둬야 한다”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고장 원인을 면밀히 분석하고 고장 시 부품 수급, 설비 국산화 등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김민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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