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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 안전 위해 설계변경 불가피"...LH, 책임전가하는 고양시에 대안설계 반영 요구

 

경기 고양시 서구 일산동에 조성되는 일산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 사업이 설계 변경을 두고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고양시 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다.

 

LH는 10일 일산복합커뮤니티센터의 설계변경이 불가피하다며 고양시에 대안설계를 반영할 것을 요구했다.

 

일산복합커뮤니티센터는 LH에서 행복주택을, 고양시에서는 보건소 및 커뮤니티센터 건설을 목적으로 지난 2021년 착공했다. 그러나 터파기 과정에서 지하에 매립된 경의중앙선 철로 옹벽이 발견되면서 책임과 설계 변경을 두고 현재 공사가 중단된 상태다.

 

앞서 고양시는 지난 8일 "공사 중단은 인접한 철도 시설물과 지하 매설물을 확인하지 않은 채 설계한 LH의 잘못"이라며 "조속히 재착수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LH는 지하 구조물은 LH와 고양시의 공동사업 실시 협약에 따라 부지 경계를 확정하고 매입을 담당한 고양시가 철도공사(코레일)로부터 매입단계에서 확인했어야 할 사항이라고 반박했다.

 

해당 토지가 철도시설 옹벽과 경계를 둔 까닭에 매입 시 지하 매설물 가능성에 대해 사전에 면밀한 검토와 확인이 필요한 상황임에도 시에서 이를 간과했다는 것,

 

LH는 대책 마련을 위해 철로변으로부터 건축물의 지하외벽을 당초 설계보다 1m 이상 추가로 이격하는 설계변경(안)을 고양시에 제시한 바 있다. 

 

그러나 고양시는 외부 기술자문을 의뢰하고 결과에 따라 보강 공법과 정밀 시공을 통해 설계변경이 아닌 원안대로 추진하기를 원하고 있다. 이는 이격에 따른 영구적인 사업 부지 사용 제약을 줄여 효용성을 높이자는 취지로 보인다.

 

하지만 LH는 철도보호지역 행위신고 승인기관인 국가철도공단(KR) 뿐만 아니라 전문시공업체, 감리단, 토질기술사 등의 안전성 우려가 있는 상황으로 시민 안전을 위해 설계 변경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LH 관계자는 “고양시에서 착공 초기에 완료했어야 할 지장물 철거가 올해 3월에야 마무리됐고, 부지 내 행복주택 유형 변경에 대한 시의 요구가 지속돼 왔다”며 “시민과 철도 시설의 안전을 확보하고 현장 여건 및 시공 가능성, 다양한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 고려해 LH가 제시한 대안설계를 조속히 확정해 사업이 정상 추진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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