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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대중교통 정책토론회 “하나의 교통생활권 함께해야”

 

공동생활권인 인천·서울·경기가 대중교통 문제를 통합적인 관점에서 함께 풀어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최근 대중교통을 활성화하고자 직접 체감할 수 있는 형식의 교통비 지원방안이 마련되고 있다.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 경기도는 The 경기 패스, 국토교통부는 K-패스를 내년부터 추진할 방침이다.

 

사실상 ‘요금지원’ 정책으로, 최근 뜨거운 감자로 다뤄지고 있다.

 

인천시도 지난달 인천시-서울시 교통현안 해결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고,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를 인천시 정책에 반영하기로 했다.

 

21일 인천시는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대중교통 운영시스템 효율화 방안 모색을 위한 대중교통 2차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는 김송원 시정혁신단 부단장이 좌장을 맡았다. 조응래 전 경기연구원 부원장과 석종수 인천연구원 교통물류 연구부장이 각각 ‘수도권 광역교통체계 효율화 방안’, ‘대중교통 운영체계 효율화 방안’을 주제로 발제했다.

 

이어진 토론에는 ▲김준성 인천시 교통국장 ▲한승민 경기도 광역교통정책과 첨단교통팀장 ▲한영준 서울연구원 도시교통연구실 연구위원 ▲이한구 시정혁신단 위원이 참여했다.

 

경기와 서울은 각각 독자적인 교통권을 내놓으면서 경쟁구도가 잡힌 상태다.

 

한승민 팀장은 “서울시가 기후동행카드라는 사업을 출시하지 않고 국토부의 K-패스 사업에 적극 참여했다면 이런 혼란은 없었을 것”이라며 “경기도와 서울시의 교통특성은 매우 다르다. 재정절감 차원에서도 K-패스에 기반한 The 경기 패스를 출시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한영준 연구위원은 “(교통권) 공통목표가 시민과 도민이 편하고 직접적으로 지원하면서 비용 부담을 절감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연계는 가능할 거 같다”며 “기후동행카드는 내년부터 시행하지만, 우선 시범운영을 통해 문제점을 보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통합권을 만들기보다는 선택권으로 봐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준성 교통국장은 “기후동행카드, The 경기 패스, K-패스가 있는데 이건 시민들이 선택할 수 있는 수단이라고 본다”며 “통합적인 관점에서 공동 교통생활권을 풀어나가고 싶다”고 했다.

 

이어 “인천·서울·경기가 같이 수도권교통국장협의회를 만들었다. 공통연구용역을 하기로 했고 내년에 시행할 예정”이라며 “광역교통 관련 데이터를 수도권교통국장협의회 때 강력히 요구했다. 그거 받아서 분석하고 있고 인천에 맞는 기준안을 만들어 조만간 확정해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김민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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