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與 “서수원 등 철도지하화로 지역 격차해소·복합발전 도모”

4·10 총선 핵심 공약인 ‘국민택배’ 2번째 정책으로 ‘철도지하화’ 소개
한동훈 “철도로 피해받는 수원 등 도시 정주여건↑·경제 활성화 기대”

 

국민의힘은 31일 수원시에서 4·10 총선 두 번째 핵심 공약인 ‘철도지하화’를 발표했다.

 

전국 주요 도시의 지상에 설치된 철도를 지하화해 주민 불편을 해결하고 철도 부지를 복합 개발하겠다는 복안이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후 수원 장안구의 한 카페를 찾아 수원시민들에게 ‘국민택배’ 2호 공약인 철도지하화 정책을 설명했다.

 

장안구는 복복선(複複線·복선을 이중으로 놓은 4개 선로)인 경부선 철도가 지나면서 도시가 동서로 갈린 지역이다.

 

국민의힘은 수원을 비롯해 전국 주요 도시의 도심 단절을 초래하는 철도를 지하화하고, 이렇게 생겨난 철도 상부 공간과 주변 부지를 통합 개발해 ‘미래형 도시공간’으로 재창조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정주 여건 개선,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이뤄 지역 격차를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권영세 의원이 정부와 협의해 발의한 ‘철도 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 지난난달 국회를 통과하면서 법적 근거는 갖춰졌다. 해당 법안은 철도지하화의 비용조달 문제를 해소해 원활한 사업이 이뤄지게 하는 데에 중점을 뒀다.

 

정부가 철도 용지를 사업시행자에게 현물 출자하고 시행자는 채권을 발행해 지하 철도건설 사업비를 투입한 뒤 상부 토지를 조성·매각해 투입 비용을 회수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환승 거점, 중심 업무지구, 유통 거점 등을 특화해 개발하겠다는 구상이다.

 

국민의힘은 철도지하화 추진에 이어 수도권뿐 아니라 전국에 광역급행열차를 배치해 ‘1시간 생활권’을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거주지와 상관없이 모든 국민이 개선된 정주 여건을 누릴 수 있도록 노후화된 구도심이라도 15분 내에 생활권이 위치한 ‘미래형 도시’로 정비하겠다는 계획이다.

 

한 위원장은 공약 설명에 앞서 당 지도부와 함께 지상철도로 인해 소음, 통행 제한 등의 민원이 발생하고 있는 수원시 장안구 일대를 둘러봤다. 

 

현장을 살펴본 한 위원장은 “이 철도는 (과거에) 사실상 수원의 발전을 견인해 온 것이나 다름없지만 지금은 수원의 동서를 가르고 있다”며 “(철도로 인해 지역 내) 격차가 생긴다고 생각한다. 철도지하화는 격차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수원시민들이 아무런 이유 없이 겪어왔던 격차를 해소할 것”이라며 “대단히 어려운 과제지만 일상에서 보이는 부분부터 우선적으로 해결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민의힘은 청년 신혼부부를 위해 돌봄 클러스터 주택을 만들고 어르신을 위한 ‘병원품은 아파트’, ‘명품화 실버 스테이’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전국 주요 도시에 스포츠 공간과 쇼핑, 각종 문화·체험 공간을 즐길 수 있는 ‘복합스포츠타운’을 조성해 지역 간 문화 격차를 줄이겠다고 전했다. 

 

송언석 국민의힘 공약개발본부 개발본부장은 “건축과 관련된 규제를 완화하고, 전폭적인 세제 지원이 활성화된다면 구도심 정비, 철도지하화 등과도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의힘에서는 주요 도심 경쟁력 높이는 것을 넘어서 삶의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공약을 추가 배달할 계획이다.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주문 접수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나규항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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