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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학교자율과제 정책’ 현장만족도 높여

학교에 예산자율성 부여, 높은 만족도 나와
“학교 패러다임 바꾸는 기제로 작용할 것”

 

경기도교육청은 학교자율과제 정책이 교육현장의 만족도를 높이고 교육지원청의 자율역량 강화에도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2일 밝혔다.

 

학교자율과제는 자율역량을 바탕으로 진단한 학교의 과제를 학교 교육과정 운영계획과 연계해 운영하는 정책이다.

 

이에 도교육청은 지난해부터 학교기본운영비 중 규모별 표준교육비를 증액해 모든 학교에 교부했다. 또 규모별 표준교육비 총액의 5% 이상을 편성해 운용하도록 안내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해 현장 업무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예산 활용 만족도를 조사했는데 5점 만점에 평균 4.34점으로 기록됐다.

 

또 학교자율과제를 운영해 실제 학교 자율역량이 강화됐는지에 관한 질문에는 5점 만점 기준 평균 4.23점이 나왔다.

 

이는 학교자율과제를 통해 교육공동체의 자율성이 발휘되며 정책이 운영됐기 때문이라는 것이 도교육청이 설명이다.

 

학교자율과제 정책은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지원청 자율역량 강화에도 이바지한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알려졌다.

 

시흥교육지원청은 31교의 학교 운영 사례집을 제작해 보급했고, 고양교육지원청은 지역 정책실행연구회 운영을 통해 고양 미래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마련했다.

 

하미진 도교육청 미래교육담당관은 “학교자율과제를 통해 교원뿐만 아니라 모든 교육공동체의 자율역량이 강화된다는 것은 미래사회에서 꼭 필요한 정책이라는 의미”라며 “학교자율과제는 학교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중요한 기제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보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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