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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시 '2023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3년 연속 최수우

 

하남시가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선정하는 ‘2023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3년 연속 최우수기관이 됐다.

 

이번 평가는 전국 306개 기관(중앙 46, 시도교육청 17, 광역지자체 17, 기초지자체 226)을 대상으로 1년간 추진한 민원서비스 실적을 종합 평가했다. 시는 전국 상위 10%에 해당하는 ‘가’ 등급을 받아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특히, 하남시는 2021·2022년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2년 연속 국무총리 기관표창을 받은 바 있다. 이를 기반으로 체계적으로 민원행정서비스를 관리·강화해 75개 시 단위 기초자치단체에서 2년 연속 전국 1위로 선정됐다.

 

평가는 3개 분야(민원행정 관리기반, 민원행정 활동, 민원처리 성과), 5개 항목(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만족도)을 서면 평가와 현장 실사로 진행됐다.

 

특히 하남시는 주민 고충 등 생활민원의 체계적 접수·관리를 위한 하남시만의 통합민원처리시스템 ‘One-Stop 생활민원 창구’를 운영해 누락·공백없는 신속한 민원 처리를 가능하게 했다.

 

시청 민원실 내부에 복합민원 및 취약계층을 위한 전문상담관 창구를 통해 민원 창구 접근성을 향상과, 안전한 민원환경 조성으로 민원담당 공무원 보호를 강화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시민고충처리위원회(지방 옴부즈만) 운영해 시민의 입장에서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고충 민원을 조사하고 갈등 전문가를 채용해 공공갈등 진단 및 대응계획을 수립한 했다. 고충 민원 처리의 신뢰도와 전문성을 기여한 점도 좋은 점수를 받았다.

 

이현재 시장은 “3년 연속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 기관이 된 것은 각 분야 업무에서 최선을 다한 직원들이 있어 가능했다”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더욱 만족하고 체감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김태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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