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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1호선 검단연장선 전 구간 지하터널 관통…2025년 개통

 

인천지하철 1호선 검단연장선 모든 구간이 지하터널로 연결됐다.

 

인천도시철도건설본부는 지난 8일 인천 1호선 검단연장선 마지막 구간 지하터널이 관통됐다고 10일 밝혔다.

 

검단연장선은 계양역에서 검단신도시까지 연결하는 6.825㎞, 3개의 정거장을 건설하는 노선이다. 지난 2020년 10월 착공해 2025년 상반기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인천국제공항철도, 공항고속도로, 경인아라뱃길 하부 구간은 지리적인 특성상 지반에 절리, 단층 파쇄대 등으로 터널에 큰 수압이 작용하는 등 공사 여건이 매우 좋지 않은 구간이다.

 

이 문제를 극복하고자 ‘쉴드 TBM 공법’을 적용해 시공했다.

 

쉴드 TBM은 원통형 커터 날을 회전시켜 암반을 잘게 부수면서 굴진한 후 콘크리트 구조물(세그먼트)을 조립해 터널을 축조하는 공법이다.

 

일명 ‘기계 두더지’로 불리며 지반의 손상을 최소화한다. 지상과 지하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소음과 진동이 적은 친환경적인 공법으로 꼽힌다.

 

그 외 구간은 도시철도 건설공사 시 국내외에서 널리 적용하고 있는 ‘NATM공법’으로 시공해 철저한 현장관리로 안전사고 없이 검단연장선 전 구간 지하터널을 관통했다.

 

검단연장선이 개통되면 검단신도시의 신규 교통수요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동시에 공항철도와의 연계성이 강화된다. 인천 북부지역의 도시철도 네트워크를 더욱 견고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천 도심지역은 물론 송도국제도시 등과의 연계성도 한층 강화돼 도시철도 중심의 대중교통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조성표 본부장은 “전 구간 지하터널이 관통됨에 따라 나머지 공정에 대한 철저한 안전·품질·시공관리로 2025년 상반기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김민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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