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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 수원 후보들, 첫 ‘원팀’ 공약…“지역 잘 아는 일꾼” 與와 차별화

김승원·백혜련·김영진·김준혁·염태영 등 野 수원 후보, 공동 기자회견 가져
‘공약 공동추진단’ 구성해 ‘철도 지하화’ 등 5가지 교통공약 추진에 ‘박차’
여당 겨냥해 “지역특성 모르고 사업범위 제대로 설정하지 않은 채 공약”

 

수원 5개 지역구의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이 12일 ‘원팀’ 체제로 4·10 총선을 치르기로 하고 첫 번째 공통공약으로 교통공약인 ‘사통팔달 특례시 완성’을 내세웠다.

 

민주당 김승원(수원갑), 백혜련(수원을), 김영진(수원병), 김준혁(수원정), 염태영(수원무) 등 5명의 수원지역 후보는 이날 경기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부선 철도 지하화’ 등 5가지 교통정책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공약은 수원에서 진행 중이거나 예정된 철도, 지하철, 고속도로 사업 등을 조기에 마무리하고 이와 연계할 수 있는 교통수단 체계를 구축해 수원을 포함한 경기남부의 교통 흐름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겠다는 내용이다.

 

구체적으로는 ▲경부선 철도 지하화 착수·상부공간 개발 ▲신분당선 연장선·GTX-C노선·신수원선(인덕원~수원~동탄 복선전철)·수원발 KTX 조기 개통·지하철 3호선 연장 추진을 통한 격자형 철도망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또 ▲용인~수원~오산 지하고속도로 조기 착공으로 경수대로·Y자형 도심 간선도로 축 완성 ▲수원 남부순환도로 신설로 동서남북 외곽 순환도로망 체계 구축 ▲망포역~SRT동탄역 간 트램·장안 문화관광형 트램 구축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민주당 수원 후보들은 여야가 앞다퉈 교통공약을 발표하는 것에 대해 “(여당은) 지역 사정도 모른 채 공약 범위를 제대로 설정하지 않고 정책을 내놓고 있다”며 지역 이해도에 따라 공약도 차이를 보인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영진 의원은 “여야의 철도 지하화 공약은 동일한 내용이지만 (지난 1월 31일) 수원에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철도 지하화) 범위를 ‘성균관대역에서 수원역까지’라고 밝혔다”면서 이를 두고 “수원의 상황을 정확히 모른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수원의 철도 지하화는 성균관대역에서 화서역~수원역~세류역까지 이어져야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타당성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여당이 밝힌 철도 지하화 공약은 타당성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철도 지하화는 장기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사업이다. 윤석열 정부는 철도 지하화를 논쟁·쟁점으로 둘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사업의 타당성을 논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수원에 전직 장관, 영입인재 등 새 얼굴을 대거 배치한 국민의힘과 달리 민주당은 후보 다수가 수년간 수원에서 국회의원, 수원시장 등을 지낸 강점을 부각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김 의원은 ‘신분당선 연장선’ 등 착공을 앞두거나 추진 중인 수원의 교통정책 사업 대부분이 지난 문재인 정부에 추진된 사업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당초 20km 구간을 국철로 건설하기로 했던 신분당선 연장선은 이명박 정부 때 민자로 전환되며 연장선의 반인 분당 정자에서 광교까지 10km 구간만 건설되고 광교에서 호매실까지 이르는 10km 구간은 남겨졌다”고 했다.

 

이어 “국민의힘의 전신인 한나라당 대통령에 의해 중단된 신분당선 연장선은 지난 2016년 당시 염태영 수원시장 시절 백혜련, 김승원 의원과 힘을 합쳐 2020년 초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시키며 사업을 정상화시켰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 수원 후보들은 향후 여야의 공통공약 사업에 대한 추진협약을 맺고 공동추진단을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 경기도, 수원시 등 관계기관과도 협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또 이날 첫 번째 공통공약을 시작으로 오는 14일 미래산업 성장동력 확보와 민생 회복을 목표로 한 두 번째 공통공약을 발표할 예정이다.

 

[ 경기신문 = 나규항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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