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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차출퇴근제 도입 시 경기-서울 출퇴근 월 8.2시간 절감”

道연구원, 시차출근제 30% 도입결과 분석보고서 발표
“연간 1조 3382억 원의 사회적 비용 절감 가능하다”
30% 달성 방안으로 ‘공공기관 의무화 도입’ 등 제시

 

출퇴근 시간 유연근무를 활용하면 교통 수요가 분산돼 수도권 등 대도시권의 출퇴근 시간대 교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이같은 연구결과를 담은 ‘당신의 출근 시간만 바꿔도 교통문제가 해결됩니다!’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국가교통데이터베이스와 교통카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예비타당성 조사 방법론을 적용해 수도권의 최적 시차출퇴근제도 적용 방안을 제시했다.

 

보고서에서는 유연근무제도 중 일하는 방식의 변화가 적어 직장인이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시차출퇴근제도를 활용한 교통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했다.

 

교통혼잡에 따른 사회적 비용 최소화와 시민 수용 가능성 등을 고려한 최적 시차출퇴근 방안으로, 직장인 10%가 1시간 일찍 출근하고 직장인의 20%가 1시간 늦게 출근하는 시차출퇴근제도 참여율 30%를 제안했다.

 

수도권에서 시차출근제 30%를 달성하게 되면 도로용량을 초과하는 도로의 42.1%가 사라져 하루 출퇴근 시간이 평균 9.4분 절감된다.

 

특히 경기 남부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은 하루 22.4분, 한 달에 8.2시간이 절감돼 하루 근무 시간을 통으로 확보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차출근제 30% 도입의 다양한 효과를 사회적 비용으로 환산하면 하루 약 27억 원이 절감돼 연간 1조 3382억 원의 효과가 기대된다.

 

다만 우리나라의 유연근무제도 이용률이 지난 2022년 기준 16%인 것을 고려하면 시차출퇴근제 참여율 30% 달성은 쉽지 않은 목표다.

 

이에 연구원은 시차출퇴근제 확대를 위한 정책 방안으로 ‘시차출퇴근제 의무화 도입 추진’을 제안했다.

 

공공기관에 우선 도입 후 기업규모에 따라 100명 이상 사업체까지 단계별로 확대하면 참여율 33.5% 달성이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강제적인 의무화와 별도로 근로자·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높이기 위해 ‘얼리버드 출근자 대상 대중교통요금 반값 제도’와 ‘시차출퇴근제 도입 기업 법인세 인하’ 등 유인 제도 병행도 제시했다.

 

박경철 경기연구원 모빌리티연구실장은 “소수 직원만 유연근무에 참여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눈치보기로 시차출근제 목표 달성이 불가능하다”며 “주5일 제도 도입과 같은 강력한 정책 드라이브로 ‘9 to 6’ 직장문화 혁파가 선결돼야 한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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