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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음악의 정수…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 ‘아드리앙 페르숑과 드뷔시’

아드리앙 페뤼숑 지휘, 프랑스 인상주의 음악 대표곡 드뷔시의 ‘바다’ 연주
스페인 광시곡, 피아노 협주곡 G장조, ‘어미 거위’ 등 연주…박종해 협연
4월 4일 부천아트센터 콘서트홀

 

부천시립예술단은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 2024년 정기연주회 ‘지휘자와 작곡가’ 세 번째 시리즈로 4월 4일 부천아트센터 콘서트홀에서 ‘아드리앙 페뤼숑과 드뷔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홍석원, 최수열에 이은 세 번째 지휘자 아드리앙 페뤼숑은 프랑스 출신으로 정명훈 지휘자에 의해 라디오 프랑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수석 팀파니스트로 발탁돼 서울시향 수석 팀파니스트로 활약하며 국내에서도 잘 알려진 음악가다.

 

아드리앙 페뤼숑은 2015-2016 시즌과 2016-2017 시즌에 로스앤젤레스 필하모닉에서 구스타보 두다멜의 지휘자 펠로우 과정을 거치고 라디오 프랑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며 지휘자 경력을 시작했다. 빈 심포니 오케스트라, WDR 방송교향악단 등을 지휘했고 2021-2022 시즌엔 프랑스 라무뢰 오케스트라 음악감독으로 임명됐다.

 

부천필의 ‘지휘자와 작곡가’ 시리즈에선 프랑스 인상주의 음악을 대표하는 작곡가 드뷔시의 ‘바다’를 선보인다.

 

교향시 ‘바다’는 1903년 작곡을 시작해 1905년 완성된 곡으로, 동이 터오는 새벽 바다부터 해가 반짝이는 정오까지, 거친 파도소리, 바람에 일렁이는 물결 등 3개의 표제로 구성돼 있다. 객관적 대상을 주관적 인상으로 표현하는 ‘인상파 음악’으로 분류된다.

 

더불어 아드리앙 페뤼숑은 ‘바다’에 앞서 연주할 곡으로 스페인 광시곡, 피아노 협주곡 G장조, ‘어미 거위’의 발레 버전을 선택해 프랑스 음악의 정수를 보여줄 예정이다.

 

스페인 광시곡은 당대 프랑스에 불어온 이국적 유행에 따라 작곡된 곡으로, 라벨의 뛰어난 오케스트레이션과 색채 사용이 돋보이는 곡이다. 이러한 스페인풍의 음악은 그의 피아노 협주곡 G장조에도 묻어나는데, 이 곡은 스페인 민속 선율과 재즈가 함께 어우러지는 정렬적이고 재기발랄한 사운드가 인상적이다.

 

‘어미 거위’는 샤를 페로의 동화를 소재로 한 피아노 모음곡이나 훗날 오케스트라 버전과 발레음악으로 편곡된다. 이번 공연에서는 발레 버전의 ‘어미 거위’를 연주한다.

 

라벨의 피아노 협주곡은 피아니스트 박종해가 협연한다. 박종해는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입상 및 최연소 연주자 특별상을 비롯한 저명한 국제 콩쿠르를 석권하며 일찍이 이름을 알린 아티스트다. 취리히 톤할레 오케스트라, 벨기에 국립 오케스트라, 나고야 필하모니 등과 협연하고 솔리스트로서 다양한 무대에 서며 왕성히 활동중이다.

 

[ 경기신문 = 고륜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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