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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GTX 플러스 노선안 공개…‘5차 국가철도망’ 반영 건의

GTX G·H노선 신설 및 C노선 시흥 연장안
수도권 전역 30분대 생활권으로 연결 목표
수혜 인구 183만 명→232만 명 확대 전망

 

경기도가 민선8기 주요 교통정책인 GTX 플러스 노선안을 확정하고 이를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다음 달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1일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해 4월 착수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플러스 기본구상 연구용역’을 최근 마치고 이를 토대로 한 노선안을 확정·공개했다.

 

GTX 플러스는 기존 GTX 노선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지역에 GTX 노선을 신설해 수혜지역을 넓히겠다는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핵심 공약이다.

 

공개된 노선안은 G, H노선 신설과 C노선 시흥 연장을 통해 GTX 수혜지역을 경기북부와 서남부권으로 확대하는 내용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수도권 전역을 평균 30분대 생활권으로 연결하겠다는 것이 도의 구상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신설 G노선은 경기동북부 포천과 인천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주요 경유지는 숭의~KTX 광명역~사당~논현~건대입구~구리~동의정부~포천이다.

 

총길이 84.7㎞, 사업비는 7조 679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G노선이 완료되면 포천에서 강남까지 30분 만에, KTX 광명역까지 43분 만에 도착할 수 있다.

 

신설 H노선은 파주에서 경기남동부 위례 신도시를 연결하는 노선이다. 주요 경유지는 문산~금촌~삼송~건대입구~잠실~위례이며, 총길이는 60.4㎞로 사업비는 4조 4954억 원을 투입한다.

 

노선 완료 시 문산에서 광화문까지 24분, 위례까지 40분 만에 이동할 수 있다. 두 노선 모두 건대입구에서 교차가 가능하다.

 

C노선 시흥 연장은 상록수까지 운행 예정인 C노선을 시흥 오이도까지 연장하는 계획이다. 총길이 14.2㎞에 사업비 948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C노선 연장이 완료되면 지하철로 84분 걸리는 오이도에서 삼성역까지 47분 만에 이동할 수 있다.

 

도는 GTX 플러스가 실현되면 GTX 수혜인구가 1기 GTX 86만 명, 2기 GTX 183만 명에서 49만 명이 늘어난 232만 명이 될 것으로 추산했다.

 

도는 국토교통부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가이드라인에 따라 다음 달 GTX 플러스 노선을 국토부에 제출해 해당 노선이 ‘제5차 국가철도망’에 반영될 수 있도록 협의할 계획이다.

 

김 지사는 지난달 19일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을 발표하면서 “경기도민이 가장 필요로 하는 해결 과제는 교통 문제이며 철도는 도민의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이라며 “더 빠르고, 더 안전한 철도 서비스로 도민교통복지를 획기적으로 증진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 경기신문 = 이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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