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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1분기 '역대 최대' 매출…1Q 영업익 5년 연속 1조 웃돌아

연결기준 1분기 매출액 21.9조, 영업익 1.3조 원
B2B 확대로 체질개선…가전구독·볼륨존 전략 주효

 

LG전자가 역대 1분기 매출 최대치를 기록했다. 1분기 영업이익은 5년 연속 1조 원을 웃돌았다.주력인 생활가전(H&A) 부문이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보인다. 

 

LG전자는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매출 21조 959억 원, 영업이익 1조 3329억 원을 기록했다고 5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1% 감소한 수치다.

 

이 같은 실적은 H&A 부문의 역할이 컸다. 특히 신성장 동력으로 꼽히는 구독·B2B(기업간 거래) 사업의 약진이 두드러졌다는 평가다.

 

LG전자 관계자는 "가전 구독 등 새로운 사업 방식을 도입하고 추가 성장 기회가 큰 B2B 사업 확대가 불확실성을 돌파한 원동력이 됐다"며 "B2B에 해당하는 냉난방공조시스템(HVAC), 빌트인, 부품솔루션 등의 확대는 꾸준히 이어지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프리미엄 신제품 출시와 볼륨존(중저가) 제품 판매 전략도 주효했다. LG전자 관계자는 "1분기 출시한 의류관리기 '올 뉴 스타일러', 올인원 세탁건조기 '워시콤보' 등 프리미엄 신제품이 시장 호응을 얻으며 성장을 견인했다"며 "시장 수요 양극화에 대응하며 볼륨존 라인업의 제품·가격 범위를 확대하는 차별적인 시장 전략을 펼친 것도 효과를 냈다"고 했다.

 

전장 사업 역시 수주잔고를 꾸준하게 늘리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수주잔고는 지난해 말 90조 원대 중반에서 올 상반기 100조 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지난해 흑자 전환에 성공한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은 유럽, 아시아 시장 수주 확대를 통해 성장을 본격 가속화하고, 차량용 램프 자회사 ZKW는 차세대 제품역량 확보와 사업구조 효율화를 병행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LG전자는 올해부터 글로벌 1위 올레드 TV와 프리미엄 LCD인 QNED TV를 앞세운 듀얼트랙 전략을 본격 전개할 방침이다. 아울러 제품 판매 대비 높은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는 webOS 플랫폼 사업은 올해 조 단위 매출의 규모감 있는 사업으로 육성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비즈니스솔루션 사업은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한 LG 그램 신제품과 게이밍모니터 등 전략 제품에 집중하고 있다. 올해는 상업용 디스플레이 사업의 경쟁력 확보는 물론이고 로봇, 전기차 충전 등 미래성장을 위한 투자를 지속하며 유망 신사업 조기 전력화에 속도를 낸다는 게 LG전자의 계획이다.

 

이번에 발표한 1분기 잠정실적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의거한 예상치다. LG전자는 이달 말 예정된 실적설명회에서 2024년 1분기 연결기준 순이익과 각 사업본부별 실적을 발표할 계획이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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