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5호선 검단·김포 연장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는 6일 본회의를 열고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021~2025) 변경안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6건의 신규 광역철도 사업을 지정했다.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되면 예비타당성조사와 타당성조사·기본계획, 기본설계, 실시설계, 공사발주 등 행정절차를 거쳐 광역철도는 개통된다.
우선 ‘추가 검토사업’이었던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사업이 ‘본사업’으로 변경됐다. 앞서 대광위는 지난달 열린 공청회에서 ‘투트랙’ 카드를 꺼냈다.
노선을 두고 인천시와 김포시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렸기 때문이다. 올해 1월 대광위가 조정안을 제시했으나 마찬가지였다.
인천시는 조정안에서 빠진 원당사거리역을 추가하고, 김포 감정역을 인천 불로역으로 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포시는 풍무2역·김포경찰서역·마송(통진)역 등 3개 역사 추가 설치를 주장 중이다.
이에 공청회를 마련했고, 우선 예비타당성조사 등 행정절차를 신속 추진하는 데에는 뜻을 모았다.
추가 역 신설‧노선경로 등은 이후 행정절차 과정에서 관계 법령 등에 따라 지자체‧관계기관 간 협의를 통해 검토하는 방안을 제시한 상태다.
대광위는 사업 기간을 당기기 위해 최대한 절차를 간소화하는 방향으로 재정당국과 협의해 즉시 예타를 신청할 예정이다.
지방권 GTX 사업인 대전~세종~충북 CTX, 대구경북신공항 광역급행철도 사업도 이번 광역교통시행계획에 신규 반영됐다. 대구권 광역철도 2단계(김천~구미), 동탄~청주공항 광역철도, 용문~홍천 광역철도 등 지방 광역철도사업도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강희업 대광위원장은 “이번 광역교통시행계획 변경을 통해 서울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이 본궤도에 진입하게 됐다”며 “예타 신청 등 절차를 속도감 있게 진행해 하루빨리 인천·김포 지역 주민들의 교통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김민지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