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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특집] 어디서든 이공계 교육 제공하는 '경기도형 과학중점학교'

경기도만의 특색 있는 과학 전문교육 운영
권역별 중심교 설정으로 탄탄한 교육과정
내실 있는 과학중점학교로 미래인재 육성

 

경기도 학생들은 일반고에서도 이공계 분야의 교육을 경험할 수 있다. 바로 경기도교육청의 '경기도형 과학중점학교' 사업이 있어서다. 도교육청은 경기도만의 특색 있는 과학중점학교로 미래형 과학인재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경기신문은 경기도형 과학중점학교가 학생들에게 맞춤형 전문교육을 제공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편집자주]

 

 

경기도교육청은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과학‧수학 관련 융복합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체험활동을 강화하며 이공계 진로에 맞는 전문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바로 '경기도형 과학중점학교'다.

 

경기도형 과학중점학교는 도내 50교가 운영되고 있다. 2010년 교육부형 과학중점학교에서 시작돼 2016년 교육부형과 경기도형을 함께 운영하다 현재는 모든 학교가 경기도형 과학중점학교로 통합 운영 중이다.

 

도교육청은 일반계 고등학교에서도 과학과 수학에 대한 전문교육을 제공하며 이공계 진로진학을 지원하기 위해 경기도형 과학중점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경기도만의 과학중점학교는 특색 있는 프로그램으로 지역의 과학교육 거점 역할을 수행한다.

 

이처럼 도교육청은 과학‧수학 융복합교육과 체험활동을 강화해 미래형 과학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경기도만의 특색 있는 과학 전문교육 운영

 

경기도형 과학중점학교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일반고에서 과학‧수학 전문교육 체계가 마련된다는 것이다. 과학‧수학 특화 교육과정으로 필수이수 학점을 설정하고 심화 과목을 개설해 운영하며 체험활동을 강화하는 방식이다. 

 

다양한 과학‧수학 영역의 균형 있는 학습 기회를 제공해 학생들이 이공계 분야의 교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고 교육과정과 연계된 탐구 프로그램과 학생들의 자율 탐구를 통해 과학탐구 역량도 강화한다.

 

학생들은 자율적으로 탐구 과제연구를 수행하고 과학‧수학 관련 학생 동아리를 운영할 수 있다.

 

교육과정 내 STEAM교육이 운영되고 합탐구 프로젝트 및 융합 체험활동 등 융합인재교육이 운영되는 것도 특징이다.

 

'경기도형 특색과제' 운영으로 과학교육의 지역거점 역할도 수행한다. 대학, 연구기관, 지역 환경 등 지역과 연계한 과학교육을 기반으로 지역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는 지역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과학 나눔 활동을 통해 인근 학교나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과학 재능기부도 진행한다. 과학중점학교의 인프라를 공유하고 지역에서 과학행사를 운영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경기도형 과학중점학교는 학교별 여견과 특성에 맞는 과학중점학교를 운영하며 '과학선도학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권역별 중심교 설정으로 탄탄한 교육과정

 

도교육청은 경기도형 과학중점학교 운영을 위한 큰 틀을 제공한다.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운영 학교 성정과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실시한다. 워크숍을 운영하며 운영을 돕기도 한다.

 

각 지역의 교육지원청은 지역 내에서 과학중점학교가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 편성을 검토하고 운영을 지원한다.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권역별 협의체와 행사를 운영하기도 한다.

 

과학중점학교는 주도적으로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과학중점 교육과정과 체험활동을 운영하고 학생주도의 과학참구활동과 진로 설계를 지원한다. 지역 연계 과학교육과 과학나눔도 과학중점학교가 주도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다만 학교 내 학급 간 서열화를 유발할 수 있는 대상 학생 선발과 우열반 형태는 운영이 금지돼 있다. 즉, 과학중점 교육과정을 희망하는 학생이면 누구나 수강할 수 있도록 유연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과학, 수학, 정보 관련 학생동아리는 5개 이상 운영되며 탐구와 실험, 실습 중심의 수업으로 학생주도 과학활동을 진행해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과학 효능감 향상을 돕고 있다. 

 

학생들은 과학 과제연구를 수행하며 연구 주제와 문제 선정, 연구 계획서 작성 등 모든 과정을 주도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교내 우수작은 '2024경기학생과학학술제'에 출품되는 등 학술제와의 연계도 운영될 예정이다. 

 

권역별 중심교로 선정된 5개 학교는 협의회, 워크숍, 사례나눔 등 협의체를 연 2회 운영하고 권역 내, 권역 간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12월에는 권역별 평가회를 운영해 한 해를 마무리하기도 한다.

 

 

◇ 내실 있는 과학중점학교로 미래인재 육성

 

도교육청은 과학중점학교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과학중점학교 운영 우수사례를 발굴해 학교별 성과자료와 경기학생과학술제 출품작 우수자료를 제공하는 등 과학중점학교 성과 창출 및 공유와 확산을 위해 힘쓰고 있다.

 

또 과학중점학교를 내실 있게 지원하기 위해 전문가 인력풀을 구축해 운영하고 업무담당자 워크숍 운영 등 맞춤형 컨설팅 지원 체제를 강화한다.

 

과학중점학교 성과공유회에서는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과학교육 협력체계를 구축해 개방과 공유를 통한 동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이 밖에 과학중점학교 운영 영역별 우수사례 및 성과를 관리하고 과학중점학교 운영상 문제점 진단 및 개선방안을 모색하며 개선도 꾸준히 도모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내실 있고 다채로운 경기도형 과학중점학교로 학생들에게 탄탄한 과학교육을 제공하며 미래인재 육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 기사는 경기도교육청 협찬으로 진행함.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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