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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여성가족재단, 젠더폭력 대응하는 ‘AI 챗봇 서비스’ 도입

평일 야간·휴무일 시간대 상담 공백 메워
피해영상물 지원 위한 RPA 서비스 도입

 

경기도여성가족재단 경기도젠더폭력통합대응단(이하 대응단)은 도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젠더폭력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공지능(AI) 챗봇 상담서비스’를 도입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신규 도입하는 챗봇 상담서비스는 대응단 핫라인 및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24시간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지금까지 젠더폭력 상담은 전화나 방문을 통해 진행돼 평일 야간이나 휴무일 시간대에는 상담 공백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다.

 

앞서 지난 6월 대응단은 서비스 시범 운영을 개시, 지속적인 기계학습(머신러닝) 고도화를 통해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도입하게 됐다.

 

상시 상담은 물론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상담 연계, 초기 대응, 정보제공으로 피해자의 접근성을 강화할 수 있게 했다.

 

또 지난 3월부터 시범 적용한 로보틱 처리 자동화(RPA) 시스템을 이달부터 정식 적용해 급증하는 디지털 성범죄에 대응할 예정이다.

 

디지털 성범죄 피해 지원(삭제·모니터링 지원) 과정에서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작업을 RPA가 대신 수행해 담당 인력이 삭제 지원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 데 의미가 있다.

 

대응단 관계자는 “정보화 운영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상담 챗봇과 RPA를 도입했다”며 “피해자가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상담받을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도내 젠더폭력 피해 상담은 대응단 및 젠더폭력 상담 핫라인을 통해 24시간 365일 상담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으로 실시간 채팅 상담도 가능하다.

 

[ 경기신문 = 이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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