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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업, 그린워싱에 '깜깜이'…정부 규제 강화에도 대응 '미흡'

국내 그린워싱 적발건수, 4940건…2021년보다 18배 증가

 

최근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경영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그린워싱(Greenwashing)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지만, 국내 기업들의 인식과 대응 수준은 여전히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국내 기업 100개 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그린워싱 기준에 대해 ‘잘 모른다’고 답한 기업이 45%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린워싱은 친환경적인 경영 활동을 하는 것처럼 허위 또는 과장 광고를 하는 행위를 말한다. 환경부에 따르면 그린워싱 적발 건수는 2021년 272건에서 2022년 4940건으로 18배 이상 증가했다.

 

문제는 기업들의 대응 체계가 더욱 미흡하다는 점이다. 그린워싱 대응을 위한 전담부서나 인력을 두고 있지 않다고 응답한 기업은 61%였으며, 그린워싱 방지를 위한 내부 시스템이나 절차를 구축하지 못했다는 기업도 48%에 달했다.

 

기업들은 그린워싱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지 못한 이유로 ‘전담부서 부재’(31.3%), ‘경영진의 인식 부족’(25.0%), ‘내부 전문인력 부족’(22.9%), ‘비용 및 자원 제한’(20.8%) 등을 꼽았다. 이와 관련해 향후 대응 조치에 대해 묻는 질문에는 ‘별도 대응 계획 없다’(41.0%)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국내 그린워싱 규제는 환경부의 ‘환경성 표시·광고 관리제도’와 공정거래위원회의 ‘환경 관련 표시·광고에 관한 심사지침’ 두 가지가 있다. 하지만 두 규정에 대해 ‘둘 다 모른다’고 답한 기업이 57%에 달해, 기업들의 관련 규정 인식도 낮은 상황이다. 더불어 90%의 기업이 두 규정을 하나로 통합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으며, 중복 규정에 대한 부담을 호소했다.

 

기업들은 그린워싱 대응 관련 애로사항으로 ‘상세 가이드라인·지침 부족’(59.0%)을 첫 번째로 꼽았다. 환경부와 공정위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지만, 현장에서 체감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이어 ‘그린워싱 여부를 판별할 검증 체계 부재’(36.0%) 역시 주요 문제점으로 지목됐다.

 

정책과제로는 ‘상세 가이드라인·지침 제공’(65.0%)이 가장 많이 꼽혔으며, ‘검증 절차 및 비용 지원’(38.0%), ‘기업 대응 체계 구축 지원’(37.0%) 등이 뒤를 이었다.

 

조영준 대한상의 지속가능경영원장은 “국내외에서 그린워싱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만큼 정부와 기업 모두가 공동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정부는 기업들이 이해할 수 있는 상세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기업들은 전담조직을 구축해 대응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한상의는 앞으로 그린워싱 관련 동향 정보를 전달하고 교육 자료 제공 및 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기업들의 인식을 제고하는 한편, 그린워싱 가이드북 제작도 추진할 계획이다.

 

[ 경기신문 = 문지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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