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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은행, 소상공인 지원 앞장…39만 곳에 90조 원 지원

 

국민은행이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금융 및 비금융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 금융지원 리딩뱅크로서 상생과 포용의 가치를 실천한다는 설명이다.

 

30일 국민은행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거래 중인 소상공인 고객 수는 약 39만 개사, 대출잔액은 90조 원으로 최근 5년간 각각 12만 3000개사, 24조 3000억 원씩 증가했다. 특히 올해 들어 소상공인에게 새롭게 지원한 금액만 28조 원에 달하는 등 내수 회복 지연으로 어려움이 가중된 소상공인에게 원활한 자금 지원을 지속해왔다는 설명이다.

 

또한 국민은행은 고금리 장기화로 경영애로를 겪는 소상공인의 금융 비용 완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연 7% 이상 고금리 대출을 연 5.5% 이하 금리로 바꿔주는 정책금융 상품인 ‘소상공인 저금리 대환대출’ 취급 실적은 은행권 최대 규모인 총 5066억 원에 달한다.

 

상반기 전년 대비 130억 원을 증액한 500억 원의 출연협약을 체결해 7500억 원의 협약보증을 맺는 등 지역신용보증재단 특별출연을 통한 소상공인의 지원도 강화해오고 있다. 하반기에도 지역신용보증재단과 100억 원 추가 출연협약을 체결해 1500억 원 협약보증으로 호우피해 소상공인 등을 위한 정책자금이 효과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있다.


최근 판매대금 정산 지연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국민은행은 선정산대출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원금상환을 유예하고 대출 이자를 환급했으며, 정산 지연이 장기화 될 경우 대출 잔액을 최장 5년간 분할 상환할 수 있는 대환대출 프로그램도 지난 27일부터 시행했다.

 

민생금융지원 프로그램도 은행권 최대인 3721억 원 규모로 운영하고 있다. 올해 2월부터 약 26만 명의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3005억 원 규모의 이자 캐시백을 시작했으며, KB소상공인 응원 프로젝트, 기업가형 소상공인 지원, 소상공인의 사업 운영 안정화 등도 시행하고 있다.

 
'KB소호컨설팅'을 통해 비금융 지원도 지속하고 있다.  KB소호컨설팅은 사업 초기부터 금융지원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과 장기적인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비즈니스 멘토링, 전문가 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2016년 시작 이후 현재까지의 실적은 총 4만 6000여건에 달한다.

 

또한 2011년 이후 꾸준히 ‘KB굿잡 취업박람회’를 열어 약 4만 명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연결해 주는 등 기업의 인력 부족 현상과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힘쓰고 있으며,, 소상공인을 위한 최초의 민·관 공동 맞춤형 저출생 정책을 지원해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국민은행은 중소기업고객의 93% 달하는 소상공인 지원 프로그램을 점검해 선제적인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담보, 신용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게 중점적으로 금융 지원을 확대하고,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비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28조원의 달하는 신규 자금을 지원하는 등 지역 경제의 기반이 되는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을 적극적으로 진행했다”며 “앞으로 금융 서비스와 비금융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해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고현솔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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