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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명소로 도약하는 ‘개항장’…인천시, 브랜딩 전략 수립

스토리텔링·체험 요소 결합한 ‘명소화 전략’
단절된 보행 환경을 정비해 정주여건 개선

 

인천 중구 개항장 일대가 글로벌 명소로 자리매김한다.

 

인천시는 올해 ‘개항장 글로벌 브랜딩 전략’을 수립하고, 내년부터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역사적·문화적 자원을 활용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제물포 지역의 브랜드 가치와 정체성을 구축하고자 기획됐다.

 

시는 스토리텔링과 체험 요소를 결합한 명소화 전략을 통해 관광객을 유치하고 지역의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항만·철도·대로 등으로 단절된 관광 루트와 보행환경을 정비해 지역 주민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고, 제물포 브랜드를 강화할 예정이다.

 

올해 9월부터 개항장 명소화 사업의 핵심 과제를 도출하고, 인천역에서 개항 광장에 이르는 주요 거점의 보행환경 접근성과 안전성 개선을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지역 주민과의 상생협력 거버넌스도 구축한다. 지속 가능한 로컬 콘텐츠 생태계를 조성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방침이다.

 

아울러 인스타그램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플랫폼을 통해 지역 로컬 브랜드 홍보를 활성화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지역사회의 참여와 협력을 유도하고 있다.

 

김준성 시 글로벌도시국장은 “개항장 글로벌 브랜딩 전략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개항장은 역사적 가치와 현대적 로컬 콘텐츠가 융합된 글로벌 명소로 자리 잡게 될 것”이라며 “지역 경제 활성화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삶의 질도 높아지고, 인천시의 문화적·경제적 가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김민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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