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가 온라인상에서 화제가 되는 '밈'을 활용한 광고를 전개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소비자에게 익숙한 유행어 등을 활용해 제품과 소비자간의 친밀도를 높이고, 광고 메시지 전달력을 극대화할 수 있어서다.
이는 색다른 재미를 추구하는 일명 ‘펀슈머(Fun+Consumer)’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려는 브랜드들의 의도와도 일맥상통한다. 쉽게 이목을 집중시킴으로써 반응을 이끌어 내고, MZ세대를 중심으로 소셜네트워크(SNS) 상에서 파급력을 높일 수 있다.
코카-콜라가 천만배우 류승룡을 필두로 오정세, 박지영, 박용우, 박형수, 김신비 등 배우들과 함께 새로 공개한 TV 광고는 유튜브 영상 업로드 2주 만에 조회 수 260만 회를 돌파했다.
이번 광고의 특징은 해외를 시작으로 SNS 상에서 유행한 인터넷 밈(meme)에서 모티브를 얻어 제작됐다. 코카-콜라는 인터넷 밈에 연출을 더해 이전엔 없던 방식으로 미식 경험에서 코카-콜라가 선사하는 묵직한 존재감을 색다르게 조명했다. 눈빛만으로 시선을 사로잡는 연기력과 섬세한 표현력으로 맛있는 음식이 있는 자리에 빠질 수 없는 코카-콜라의 짜릿한 매력을 위트 있게 보여준다.
광고의 스토리 또한 직관적이다. 음식 주문을 마친 김신비가 건너편에 앉은 류승룡과 눈을 마주치고, ‘무언가 빠졌다’는 듯한 류승룡의 눈빛으로 번뜩이는 깨달음과 함께 코카-콜라를 주문하는 것으로 광고가 시작된다. 이어 류승룡을 비롯해 오정세, 박지영, 박용우, 박형수 등의 배우들이 김신비의 선택이 옳았다는 듯 인정과 존중의 의미를 담아 고개를 끄덕이는 장면과 함께 ‘역시 이 맛이 근본’이라는 묵직한 메시지를 남기며 광고는 마무리된다.
써브웨이(Subway®)가 프리미엄 ‘안창비프 컬렉션’ 출시에 맞춰 공개한 광고 영상도 화제를 몰고 있다. 뮤지컬 배우 최재림이 SNS 상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영상을 재치 있게 패러디한 이번 영상은 ‘미지의 테이스트(Taste)’를 주제로 뮤지컬 ‘시카고’와 오페라 ‘리타’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제작된 것이 특징이다.
먼저 광고는 뮤지컬의 한 장면처럼 연출한 무대와 재즈풍의 사운드를 배경으로 최재림은 깔끔한 수트를 갖춰 입고 복화술로 “모르셔도 됩니다”란 대사를 하며 재료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낸다. 이어 복화술로 주제인 ‘미지의 테이스트’를 부각하며, 오페라 ‘리타’ 중 ‘묵찌빠, 제로’라는 노래 가사에 착안해 “소고기로 유학까지 다녀왔다는 사실”이라는 대사를 이어 간다.
이번 광고 영상은 SNS 상에서 회자되는 영상을 패러디해 눈길을 끌면서 재미를 더해 업로드 이틀 만에 합산 60만 조회수를 기록하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파리바게뜨는 지난 8월 티라미수 제품 모델로 배우 김성철을 발탁하고 ‘티라미수 케이크’ 캠페인을 진행했다. 배우 김성철은 2018년도 출연한 드라마 ‘투 제니(To. Jenny)’라는 작품에서 밴드 위아더나잇의 ‘티라미수 케익’을 불렀고, 이 음원을 활용한 밈이 SNS 챌린지로 큰 화제가가 되기도 했다. 언어유희를 통해 MBTI를 활용한 ‘T라 미숙해’라는 밈이 파생돼 인기를 끌었다.
파리바게뜨는 ‘티라미수 케익’ 챌린지로 화제를 모은 김성철과의 협업으로 ‘잘파세대(Z세대+알파세대)’와 적극적인 소통에 나섰다. 그 일환으로 ‘T라 미숙해 티라미수 케이크’를 새롭게 선보였으며, 배우 김성철이 티라미수 신제품을 맛있게 즐기는 모습을 담은 광고 영상을 파리바게뜨 유튜브 채널 등 SNS에 공개했다.
[ 경기신문 = 이효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