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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선급행버스체계 신규 노선 발굴 나선 인천시…이동 편의성 ↑

간선급행버스체계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보고회
중앙버스차료 전환 효과 큰 노선 선정…국토부 종합계획 반영

 

인천시가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노선을 확충하기 위한 절차에 본격적으로 들어갔다.

 

17일 시에 따르면 최근 시청 회의실에서 ‘간선급행버스체계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용역은 내년 국토교통부가 수립하는 ‘간선급행버스체계 종합계획’에 맞춰 신규 노선 발굴 및 종합계획 반영을 목표로 이뤄지고 있다.

 

시는 용역을 통해 인천 전역의 대중교통 수요가 높은 주요 간선축을 대상으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전환 시 효과가 큰 노선을 선정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경제성 및 효과 분석을 진행해 최적의 노선을 선정한다.

 

용역은 내년 6월까지 진행한다. 최종 결과에 따라 선정된 노선은 국토부 종합계획에 반영될 예정이다.

 

이 경우 광역은 50%, 도심은 25%에 해당하는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제도적 근거가 마련된다.

 

앞서 시는 지난해 정책연한 연구 과제 수행을 통해 기존 가로변 버스전용차로의 현황 및 운영 실태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효율적인 버스 운행을 위해 중앙버스전용차로 도입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해 후보지 6곳을 선정한 바 있다.

 

간선급행버스체계는 전용주행로, 교차로 우선처리, 정류소 및 전용차량 등을 갖춰 급행버스를 운행하는 교통 체계다.

 

시는 청라에서 서울 강서까지 47.6㎞에 달하는 간선급행버스(7700번) 1개 노선만 운영하고 있다.

 

김인수 시 교통국장은 “원도심을 포함한 인천 전역에 추가 노선 발굴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버스중앙차로 도입을 통해 기존 가로변 버스전용차로와의 연계성을 높여 버스의 정시성을 확보하고, 시민들의 이동 편의성을 보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지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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