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택시 운수종사자들의 외면을 받은 ‘부개택시쉼터’ 이전이 결국 무산됐다.
28일 인천시에 따르면 부개택시쉼터는 올해 하반기 계양구 교통연수원 주차장 부지로 이전할 계획이었다.
택시 운수종사자들에게 쾌적하고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한다는 취지와 달리 이용률이 저조했기 때문이다.
시는 접근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부지를 물색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인천교통연수원 주차장 부지를 최적지로 판단했다.
하지만 이전 추진 과정에서 계양구가 제동을 걸었다.
부개역 공영주차장에 마련된 기존 택시쉼터는 가설건축물인데, 시가 낸 이전 신청을 계양구가 허가하지 않은 것이다.
계양구의 반대에 부딪힌 시는 새로운 부지를 찾는 대신 기존 공간을 계속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결국 이전 계획 무산으로 부개택시쉼터는 택시 운수종사자들의 외면을 받는 애물단지로 다시 돌아가게 된 셈이다.
시는 지난 2020년 1억 8000만 원을 투입해 부개역 공영주차장에 32㎡ 규모의 컨테이너형 택시쉼터를 조성했다.
이 쉼터는 TV·정수기·소파 등이 놓인 휴게실과 화장실을 갖췄다.
하지만 조성 직후 발생한 코로나19로 문을 연 순간부터 제대로 된 운영이 어려웠다.
게다가 부개역 공영주차장에 조성된 탓에 주차요금을 내고 들어가야 한다는 문제까지 발생해 택시 운수종사자들의 관심에서 멀어져갔다.
현재 하루 동안 부개택시쉼터를 이용하는 택시 운수종사자들은 전무한 상황이다. 올해 5월 기준 인천의 택시 운수종사자는 1만 3558명이다.
인천 택시 운수종사자 A씨는 “부개택시쉼터를 알고 있지만 가본 적은 없다”며 “이미 가본 동료 기사들의 평이 좋지 않기도 하고 위치도 애매해 굳이 갈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와 달리 지난 2012년 남동구 논현동에 18억 원을 투입해 조성한 택시가족쉼터의 이용자는 한 달 평균 300명에 달한다.
택시가족쉼터는 2층 규모에 전용 주차공간도 32면이 마련돼 있다. 특히 시는 올해 5월 노후화된 쉼터 내부를 리모델링해 카페·운동시설·샤워시설 등을 새롭게 설치했다.
시 관계자는 “이전이 무산된 부개택시쉼터에 대한 새로운 계획은 아직 없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지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