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는 오는 28일 정식 운행에 들어가는 GTX-A 노선 파주~서울역 구간은 교통편의 증진 뛰어넘어 고속 주행으로 이동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면서, 수도권 도시와 서울이 사실상 동시간대 생활권으로 통합되는 효과를 불러 경제·문화·주거 등 지역 전반에 걸쳐 눈부신 변화를 촉발할 것으로 의미를 부여혔다.
GTX는 도심 지하 평균 50m 깊이 대심도에 터널을 뚫어 노선을 직선화해 기존 지하철보다 2배 이상 빠른 평균 시속 100㎞ 이상, 최고 시속 180㎞까지 운행이 가능하다.
서울 도심까지 주요 거점을 30분 이내로 연결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내건 만큼 정차역 수도 최소화해 운행의 효율성을 높였다.
오는 28일 파주 운정중앙역부터 서울역까지 운행이 개시되면, 일반 전철로는 1시간 이상, 광역버스로는 약 90분가량 걸리던 이동시간이 22분으로 단축될 전망이다.
복합환승센터 조성으로 개통이 미뤄지고 있는 삼성역이 문을 여는 2028년부터는 강남 한복판까지 30분 이내 접근이 가능해지고, 종점역인 동탄역까지 82.1㎞ 전구간을 달려도 약 50분 가량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역을 포함한 전구간 완전 개통까지는 2028년까지 4년을 더 기다려야 하지만, 서울역~삼성역~수서역을 잇는 터널이 뚫리는 2026년부터 삼성역 구간 무정차 통과를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운임은 수서~동탄 구간과 비슷한 수준으로 책정될 전망이다. 기본요금 3200원에 10㎞ 초과시 5㎞마다 거리요금 250원이 부과되는 구조다.
운정중앙역~서울역 구간에 적용할 경우 요금은 약 4450원 정도에서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GTX 개통으로 파주의 미래가치를 창출하고 100만 도시 파주의 기틀을 다져 파주가 경기북부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마중물 삼아, 3호선 연장, 통일로선, KTX 문산 연장, GTX-H 노선 등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 파주로 통하는 다양한 길을 열어, 파주시를 더욱 확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김은섭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