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 앞바다에 넘쳐나는 해양쓰레기를 자체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검토됐던 전용소각장 건립이 좌초됐다.
소각장이 혐오시설로 인식되는 만큼 주민수용성을 확보해야 하지만 이 벽을 넘지 못했기 때문이다.
12일 인천시에 따르면 섬 지역에 해양쓰레기 전용소각장을 건립하는 사업을 더 이상 검토하지 않고 있다.
당초 시는 2023년부터 지난해까지 옹진군 섬에 해양쓰레기 전용소각장 건립을 검토했다.
유력한 후보지로 거론된 섬은 연평도였다.
시가 옹진군과 강화군을 상대로 수요조사를 진행한 결과 옹진군이 건립 의사를 밝힌 것이 계기가 됐다.
하지만 육지에서도 혐오시설로 인식되는 소각장을 고립된 섬에 건립하는 문제는 쉽게 풀리지 않았다.
주민들의 동의를 얻는 단계부터 원활히 이뤄지지 못했고, 이로 인해 부지 확보도 어려워졌다.
결국 2년간 답을 찾지 못한 시는 검토에서 계획 없음으로 입장을 변경했다.
대신 이달 건조가 완료되는 도서쓰레기 정화운반선 ‘옹진청정호’를 이용해 이 문제를 최대한 해결하겠다는 계획이다.
280톤급 운반선인 옹진청정호는 1회 운항 시 약 50톤의 해양쓰레기를 운반할 수 있다.
다만 옹진청정호가 해양쓰레기 전용소각장 역할을 대신 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미 시는 바다에 떠다니는 부유쓰레기를 수거해 자체적으로 처리하는 해양환경선 시클린호를 운영하고 있지만 해양쓰레기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4년간 시가 수거한 해양쓰레기 양을 비교해보면 2021년 5100톤, 2022년 5190톤, 2023년 5512톤, 2024년 5299톤이다.
지난해에는 전년 대비 해양쓰레기 양이 감소했지만 매년 5000톤가량을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무엇보다 거리와 비용적인 부담을 전혀 해결할 수 없다.
현재 섬 지역에서 수거된 해양쓰레기는 육지까지 가져와 민간시설에서 소각한다. 이 경우 1톤 당 40여만 원이 소요된다.
민간시설에서 소각 시 생활쓰레기와 함께 처리되는 점도 문제다. 바닷물을 머금은 해양쓰레기는 염분이 많아 생활쓰레기와 함께 처리 시 고장 날 위험이 크다.
시 관계자는 “옹진군에서 건립 의사를 밝혔지만 주민수용성 문제 등이 난제로 작용했다”며 “올해는 건립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지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