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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 넘긴 학익역 실시설계 용역에 2026년 준공 미뤄지나?

학익역 실시설계 용역 3월 완료…4월 공사 발주 후 7월 착공
철도역 신설공사 2~3년 소요 예정…2026년 준공 가능성 낮아

 

수인분당선 학익역의 개통 시기가 여전히 안갯속이다.

 

지난해 완료될 예정이었던 실시설계 용역이 해를 넘기며 착공은 물론 준공까지 당초 계획보다 밀릴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24일 인천시와 국가철도공단에 따르면 지난 2023년 10월 발주한 학익역 실시설계 용역을 다음 달 완료한다.

 

앞서 시와 공단은 실시설계 용역을 지난해 마칠 계획이었다. 이를 기점으로 지난해 착공까지 들어가 2026년 개통하는 것을 목표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공사기간 적정성 검토 등의 이유로 실시설계 용역 기간이 기존 계획보다 연장됐다.

 

공사기간 적정성 검토는 부실공사 위험과 예산 낭비 등을 방지하기 위해 이뤄진다.

 

이 같은 행정절차의 영향으로 실시설계 용역은 해를 넘겨 여전히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학익역의 설계·시공을 담당하고 있는 공단은 오는 4월 공사 발주 후 7월 착공에 들어간다는 입장이다.

 

결국 7월 착공 시 준공 및 개통 시기는 내년을 넘길 가능성이 크다. 철도역 신설은 통상적으로 2~3년의 공사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1년 넘게 진행 중인 실시설계 용역은 이미 한 차례 시의 계획을 빗겨간 적이 있다.

 

이 용역은 학익역 외부 출입구 6곳, 전기·신호·통신·설비공사, 건축 마감공사 등 2단계 사업을 위한 것이다.

 

학익역은 1단계와 2단계로 나눠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데, 지하 1·2층 본선 구조물 공사를 전담한 1단계 사업은 이미 2018년 9월 완료됐다.

 

이후 사업시행자인 ㈜디씨알이가 사업비 491억 원과 영업손실 보전금을 부담하기로 하며 2023년부터 2단계 사업이 진행되기 시작했다.

 

당시 시는 2단계 사업에 대한 실시설계를 하반기 완료한 뒤 이듬해 착공에 들어가 2026년 상반기 학익역이 개통될 것으로 전망했다.

 

시 관계자는 “국가철도공단으로부터 학익역 실시설계를 아직 진행하고 있다는 보고를 받았다”며 “학익역은 국가사업인 만큼 시가 할 수 있는 부분이 많진 않지만 공단의 착공 계획대로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학익역은 수인분당선 인하대역과 송도역 사이에 신설된다.

 

개통 시 1만 3000가구가 넘는 용현·학익지구 입주민들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하는 동시에 독배로 구간 교통체증 해소에 도움이 될 예정이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지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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