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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시, 타 기관 연계 복합민원 처리 활성화

경찰·소방·교육자원청 민원 처리 협력 네트워크 구축

 

하남시는 시민들의 신뢰 행정을 정작하기 위해 타 기관이 관계된 복합 민원을 신속하고 효율적 처리를 위해 협력 체계를 강화한다.

 

이현재 하남시장은 지난 12일 박성갑 하남경찰서장, 조천묵 하남소방서장, 오성애 광주하남교육지원청 교육장과 복합민원의 신속한 대응을 위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하기로 협약했다.

 

이날 시청 상황실에서 협약은 국민신문고 등에 접수된 복합민원의 처리 절차를 개선해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기관 간 협력 체계를 확대한다.

 

복합민원은 하나의 민원이 두 개 이상의 행정기관이나 부서의 협력이 필요한 경우를 말한다. 특히 여러 기관이 연관된 민원은 처리 시간이 길어지고 책임 소재가 불분명한 경우 기관 간 협력을 확대해 처리기간을 최소화 한다.

 

경기연구원이 2023년 ‘경기도 민원 대응체계 개선방안 연구’ 보고서는 다부처민원의 평균 처리 기간은 5.43일로, 일반 민원(4.74일)보다 길었다. 또한, 1차 처리 기한 미준수율은 다부처 민원의 경우 9.87%로, 일반 민원(7.53%)보다 높았다.

 

하남시는 협력적 대응을 통해 다부처민원을 포함한 복합민원 해결에 속도를 내고, 민원인의 불편을 줄기기 위해 적극 행정처리 방안을 마련하게된다.

 

이번 협약에 따라 각 기관은 ▲유관기관 네트워크 구축 및 사례 공유 ▲민원 사안별 협의체 운영 ▲기관 간 전용 핫라인 개설 ▲주관 기관 지정 및 책임 강화 체계를 구축한다.

 

특히, 각 기관의 민원총괄부서를 중심으로 신속한 협조 체계를 마련하고, ‘핑퐁 민원’ 발생을 예방을 위한 절차도 정비할 예정이다.

 

이현재 하남시장은 “하남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4년 연속 최우수 기관 선정은 시민들의 불편을 줄이고, 작은 문제도 놓치지 않은 덕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시민들이 체감하는 고품질 민원서비스 지속을 위해 유관기관과 협력을 강화해 만족도를 높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김태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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