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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이 아닌 질에 집중"…경기도교육청 평가체제, 현장 중심 증거기반으로 '확' 바뀐다

평가 대상 확대와 절대평가 도입해 정책평가 추진
교육행정기관 평가지표 개선, 성과분석 역량 강화

 

경기도교육청이 정량 지표가 아닌 학교 현장의 '질적 성장'을 고려하는 방식으로 본청 정책평가, 기관평가 내실화에 나선다.

 

18일 도교육청은 도교육청 남부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2025년도 본청 정책평가, 교육지원청 및 직속기관 평가 개선 방향을 발표했다.

 

교육청 상위 정책목표 관리를 통해 정책평가를 체계화하고 정책에 대한 과학적 분석과 객관적 자료를 활용한 '증거기반' 평가를 확대하는 것이 골자다. 

 

본청 정책평가의 경우 지난해 시행한 부서별 주요 정책평가에서 각 부서의 담당 정책과 사업으로까지 대상을 확대한다. 부서 담당자의 책무성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이다. 

 

또 상대평가 방식의 본청 정책평가를 절대평가로 전환해 증거기반 정책의 질 관리에도 주력한다. 예컨대 도교육청의 '인성교육'의 경우 기존 실천교의 수 등으로 평가했으나 사전사후 변화도 지표를 이용해 수치가 아닌 학생들의 인성 변화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이에 황세희 도교육청 정책평가담당 장학관은 "정책 목적은 정책 효과성과 학교 현장에서의 성과에 있다"며 "정책 질 관리에 주력하는 평가 방식이 정책 목적 달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교육지원청, 직속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행정기관 평가는 학생들의 기본 인성과 기초 역량을 보장하고 학교 현장 지원 역할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추진한다.

 

앞서 도교육청은 지난해 교육행정기관 평가 운영성과로 ▲교육정책 추진 성과 파악과 개선책 마련의 동력 확보 ▲데이터 누적 관리 및 분석 강화 토대 마련 ▲성과분석 및 환류 다각화·구체화를 이끌어 냈다. 

 

올해 2025년에는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도교육청 주관 연수 운영 ▲조직개편 방향과 경기교육 기본계획에 근거한 평가지표 재구조화 ▲기관별 맞춤형 컨설팅 확대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경기교육 정책 방향에 부합하고 학교 현장을 지원하는 기관평가 운영으로 학교 교육력 제고를 돕는다는 계획이다.

 

또 부서별 정책평가·교육행정기관 평가와 지방공무원 성과 연계 강화에 중점을 두고 성과평가제도의 질적 개선을 함께 추진한다. 

 

이를 위해 제도 개선 및 실무협의 전담 기구(TF)를 운영하고 성과평가 체계를 합리적으로 개편해 성과평가 결과의 환류 기능을 적극 확대할 예정이다.

 

교육정책 추진 내용을 데이터화한 분석으로 정책실행력 강화에도 나선다. 지난해 도교육청 기관평가 정보시스템을 구축 이후 올해는 시스템 고도화 작업을 통해 데이터 기반 교육정책 체제를 더욱 강화한다.

 

이 밖에 학교자율역량지수를 개발해 학교 현장 적용을 계획하고 정책평가와 기관평가 지표를 개선하는 등 학교 자율 운영 지원 및 현장과 소통하는 평가 체제를 만드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서혜정 도교육청 정책기획관은 "경기교육 정책이 학교 현장에서 실현되도록 정책실행력을 강화하고자 도교육청 평가 전반을 개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방공무원 개인을 비롯해 부서, 기관의 책무성과 역량 강화로 학생 개개인의 성장 지원에 힘쓰고 공교육을 확대하는 경기미래교육청으로 도약하기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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