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장지동 1131번지 일원에 추진 중인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계획이 어려움에 처했다. 이 물류센터는 지하 7층, 지상 20층 규모로, 연면적 51만 7969㎡(약 15.7만 평)달하는 초대형 창고다. 축구장 73개, 서울 코엑스(COEX) 2배에 달하는 규모로 아시아권 최대 물류센터가 될 것이라고 한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했다. 오산시와 화성시 장지동 주민들이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민들은 이 물류센터가 완공되면 오산 등 인근을 경유하는 교통량 증가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한다. 물류센터가 완공될 것으로 예상되는 2027년을 기준으로 물류센터 부지 인근 도로에 1만5000대가 넘는 차량이 드나든다는 것이다. 뿐 만 아니라 2030년 용인 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가 가동되면 교통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이권재 오산시장도 앞장서 백지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오산시민들의 주요 생활권에서 속하는 화성 동탄신도시, 용인 남사읍 일원이 교통지옥이 될 수 있고, 시민 안전이 위협을 받으며 도시 브랜드 가치가 실추된다는 것이다.(관련기사: 경기신문 16일자 인터넷판, ‘이권재 오산시장, 동탄2 초대형 물류센터 백지화 추진 나서’) 이 시장은 지난달 21일 입장문에서 물류센터 재검토를 강하게 요구했다. 이 시장에 따르면 “물류센터 예정지가 오산을 거쳐 용인·안성·평택 등지로 이동하는 차량으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으며 2030년 기준 1만7000여 대가 통행할 것으로 예측돼 오산은 교통지옥으로 전락할 것이 분명하다”는 것이다. 교통체증과 함께 대형 화물차의 통행이 잦아지면서 매연이 발생하는 등 주거 환경이 악화될 것이라는 우려도 타당성이 있다. 이는 곧 집값 하락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오산시는 시행사 측에 재검토를 공식 요청했다. 지난달엔 경기도 광역교통정책과와 면담을 진행했다. 오산시는 지난 7일 개혁신당 이준석 국회의원(화성을)과 물류센터 전면 백지화를 위한 연대를 형성했다. 이 자리에서 이 시장은 “오산뿐 아니라 동탄 주민들까지 교통 혼잡과 생활 불편이 우려된다. 초당적 협력체를 구성해서라도 이 계획을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도 이 사업이 그대로 진행된다면 도시 기능이 마비되고 시민 안전까지 위협받을 수밖에 없다면서 “동탄2 물류센터 건립 계획을 바로잡기 위해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오늘(19일) 오후 1시엔 동탄호수공원 일원에서 이 시장과 동탄2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 반대 비대위 등이 참석한 가운데 반대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오산시의회도 입장문을 냈다. “오산시민의 생존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일방적 개발 행위”라며 동탄2 물류센터 전면 철회를 촉구했다. 물류센터 건립이 오산시민의 생존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일방적 개발이라면서 “즉각적인 재검토와 책임 있는 행정 조치”를 요구했다. 물류센터 건립 예정지인 화성시 장지동 주민들도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비대위는 ‘유통3부지 물류센터 결사반대, 우리 집값 반토막 시간문제’ 등 현수막을 곳곳에 내거는 등 오산시와 뜻을 같이 하고 있다.
이에 경기도는 지난달 22일 동탄2신도시 대형 물류센터에 대한 교통환경영향평가에서 화성시와 오산시 간에 협의하라고 명시했다. 화성시가 제출한 계획안 가운데 물류센터 출입차량 진출입동선 등 오산IC방향 운행 최소화를 위한 수정안 제출, 카메라단속·어린이 통행 안전 등 교통안전 대책 수정안 제출 등 ‘조건부 의결’을 했다. 사실상 반대 뜻을 밝힌 것이나 마찬가지다. 곤혹스러워하는 곳은 화성시다. 자칫하면 행정소송에 휘말리는 것은 물론 사업자가 구상권 청구까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법적인 문제가 없기에 인허가를 반려하거나 거부할 수는 없는 난감한 상황이라는 게 화성시의 입장이다. 그동안 상생을 위해 노력해온 오산시와 화성시가 슬기롭게 대처해 이 난관을 극복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