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흥~수원 간 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과 관련한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설명회가 7월 10일 오후 2시, 군포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설명회는 경기도 요청에 따른 법적 절차로 군포시가 개최하지만, 시와 시의회, 시민단체 모두 이 사업에 강한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어 주민 반발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이번 도로 사업은 시흥시 금이동(도리분기점)에서 의왕시 고천동(왕곡나들목)까지 총 15.2km, 왕복 4차선으로 계획됐으며, 이 중 5.4km가 군포시 구간으로 수리산 도립공원과 삼성마을, 당동2지구 등을 지하로 관통한다.
군포시는 현재 1호선(경부선)과 4호선(안산선)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을 추진 중이며, 해당 계획은 국토교통부에 2차 제안서가 제출된 상태다. 그러나 고속화도로가 이 지하화 노선과 중복돼 통과하는 것으로 드러나면서 도시계획 전반에 중대한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성복임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의원은 지난 3일 군포시 교통행정과 관계 공무원들과 논의하며 “지하화는 군포시 균형 발전의 핵심 사업인데, 이를 침해하는 고속화도로는 재검토돼야 한다”고 밝혔다.
군포시의회도 지난해 12월에 열린 제278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시흥~수원 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 철회 촉구 결의안’을 소속 의원 전원 발의, 전원 찬성으로 채택하며 명확한 반대 의사를 밝힌 바 있다.
결의안을 대표 발의한 신금자 부의장은 “해당 도로는 군포시민이 이용할 수 없는 구조로 계획돼 있으며, 지역 간 갈등과 생태계 훼손, 시민 안전 위협 등의 문제가 크다”며 “군포시의회는 주민 권리 보호를 위해 강력히 철회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도로 노선이 수리산 도립공원과 당동2지구 등 도심지를 지하로 관통한다는 점도 논란이다. 군포시는 도로가 지나는 지역 주민들의 소음, 진동, 안전 문제는 물론, 직접적인 도로 이용이 불가능한 구조까지 고려하면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은 없다고 보고 있다.
시민단체와 시의회 역시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앞서 4월에는 시민단체, 시의회, 환경단체 등이 참여한 가운데 정담회를 갖고, “자연환경 훼손과 싱크홀 위험, 재산권 침해 우려가 크다”는 공동 입장을 발표했다.
군포시는 설명회에 앞서 삼성마을과 대야동 일대에 현수막 21개를 설치하고, 설명회장에는 안전요원을 배치해 혼란에 대비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법령에 따라 주민 의견을 듣는 설명회를 개최하는 것일 뿐, 시 차원에서는 이 사업이 도시계획에 큰 피해를 주는 만큼 철회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시민들이 설명회에 적극 참여해 문제점을 알려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경기신문 = 신소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