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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G, ‘AI 안심전세-전세도우미’ 실증사업 착수

초거대 AI 활용해 전세 전 과정 24시간 상담 지원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초거대 AI 기반 플랫폼 이용지원’ 공모사업에서 ‘AI 안심전세-전세도우미(이하 AI 안심전세)’ 과제가 선정됐다.


29일 HUG에 따르면 이번 과제는 전세 계약 과정에서 발생하는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연말까지 AI 기술기업 바이브컴퍼니와 함께 실증사업(PoC·Proof of Concept)을 진행한다.


‘초거대 AI 기반 플랫폼 이용지원’은 AI 솔루션·플랫폼을 보유한 기업과 활용 수요가 있는 공공기관을 연결해 컨설팅과 실증사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HUG는 이번 사업을 통해 전세 사기 피해 확산으로 커진 국민 불안을 해소하고, 전세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체계를 마련한다는 목표다.


‘AI 안심전세’는 전세계약 시 주의사항과 제도, 상품 정보를 상담 형태로 통합 제공하는 서비스다. 전세 시장에서 임차인·임대인·중개사 간 발생하는 정보 비대칭을 줄여, 보다 안전한 거래를 돕겠다는 취지다.


구체적으로는 ▲전세계약 단계별 맞춤 가이드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상품 관련 상담 ▲임대차보호법·전세사기피해자법 등 법률 안내 등 전세 전 과정에 걸친 상담 서비스를 24시간 제공할 수 있도록 실증할 계획이다.


이번 서비스에는 바이브컴퍼니의 자체 대규모 언어모델(LLM) ‘VAIVGeM’을 기반으로 한 멀티 에이전트 기술이 적용된다. 이를 통해 전세계약부터 보증금 반환까지의 전 주기를 아우르는 전세 특화 AI 상담 서비스를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HUG는 이번 실증사업으로 서비스 실현 가능성을 검증하고, 이를 중장기 정보화 전략에 반영해 체계적인 추진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HUG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임차인이 전세 계약에서 겪는 불안과 정보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기반을 마련하게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 다양한 AI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준비해 국민 주거 안정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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