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기도교육청, 지방공무원 디지털 인공지능 역량 강화 연수' 개최
경기도교육청이 공무원들의 디지털 행정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연수를 열었다.
23일 도교육청은 22~23일 양일간 '2025 지방공무원 내부 강사 디지털 인공지능(AI) 역량 강화 2차 심화과정'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디지털 전환 대응 능력과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싱가포르 인공지능(AI) 교육기술센터(AICET)와 프랑스 유네스코(UNESCO)와의 국제협력을 바탕으로 기획됐다. 도교육청 및 산하기관 지방공무원 130여 명이 참석했다.
주요 내용은 ▲최신 인공지능(AI) 기술 동향 공유 ▲싱가포르 교육기술센터 연수 사례 발표 ▲유네스코 파견 경험 공유 등 생생한 국제 업무 혁신 사례 소개 등이다.
그러면서 '경기교육의 디지털·세계화에 따른 지방공무원의 역할'을 주제로 토의·토론을 진행해 경기미래교육 발전 방안을 함께 모색했다.
소병엽 도교육청 행정역량과장은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서 공무원의 디지털 소양과 국제적 감각은 경기미래교육의 핵심 동력"이라면서 "국제 협력과 미래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 '공감·위로교육 역량 강화 직무연수' 실시
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이 관내 상담교사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에 나선다.
23일 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은 '2025 회복을 위한 공감·위로교육 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날(23일)과 28일 이뤄지는 연수에는 도교육청 소속 상담(교)사 30명이 참석한다. 이번 연수는 '공감으로 건네는 위로'를 주제로 자기 연민과 타자 이해를 통해 개인의 상처를 회복하고 교육공동체 내 갈등을 조율하는 한편, 상담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23일에는 '교사를 위한 자기 이해 및 자기 돌봄'을 주제로 전문 강사 강연과 단원고 4.16기억교실 탐방, 연민 기반 애도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28일에는 호암미술관 내 갤러리와 정원을 탐방해 예술과 자연 속에서 자아 성찰과 내적 회복의 시간을 갖는 프로그램이 열린다.
전명선 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장은 "공감과 위로는 상담의 핵심이기에 교사 자신이 회복될 때 학생을 진정으로 돌볼 수 있다"며 "이번 연수가 상담(교)사들이 서로의 경험을 나누고 마음의 힘을 키우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경기도교육청남부연수원,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연수원과 업무협약 체결
경기도교육청남부연수원(경기남부연수원)이 교원 연수 협력을 위해 강원 지역 교육연수원과 손잡았다.
23일 경기남부연수원은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연수원(강원교육청교육연수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강원교육청교육연수원에서 진행된 이번 업무협약에는 심한수 경기남부연수원장과 민섭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연수원장이 참석해 인적·물적 자원을 공유하여 연수 기획력과 실행력을 높이는 데 공동의 노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했다.
협약 주요 내용은 ▲교원 연수 과정의 개발 및 운영 협력 ▲연수 자원 및 우수 사례의 상호 교류 ▲연수 평가 및 질 관리 정보 교환 등이다.
심한수 경기남부연수원장은 "미래교육을 선도할 교원의 성장을 위해 연수기관 간 협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이번 협약이 상생과 연대의 연수 문화를 확산시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안규용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