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는 12일 국토교통부가 최종 승인·고시한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에 ▲지하철 8호선 모란~판교 연장 구간을 포함한 판교~오포 철도사업 ▲성남도시철도(트램) 1·2호선이 반영됐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계획 반영을 계기로 지역 교통 체계의 전환을 본격화하고, 후속 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할 방침이다.
이번에 노선이 포함된 판교테크노밸리 및 국지도 57호선 일대는 그동안 대중교통 혼잡과 교통 정체가 지속되어 왔다. 성남시는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2021년 10월 경기도에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 ▲판교~오포 철도사업 ▲성남도시철도 1·2호선(트램) 반영을 요청했으며, 이번 계획에 모두 수용된 데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번에 반영된 성남시 관련 노선은 총 4개다. 기존에 포함돼 있던 지하철 8호선 연장사업(모란차량기지~판교역:3.94km)은 유지됐고, 판교~오포 철도사업(판교역~오포:9.5km)은 신규 사업으로 추가됐다. 또한 성남도시철도 1호선(판교역~상대원동:9.9km)과 2호선(본선: 금토동~정자역 10.9km, 지선: 운중동~백현동 5.96km)은 기존 계획의 노선 선형이 조정돼 반영됐다.
4개 사업 중 지하철 8호선 모란~판교 연장은 12월 국토교통부에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신청되며,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본격 추진된다. 이와 함께 판교~오포 철도사업은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시작으로 추진 절차를 밟게 된다.
한편 성남도시철도 1·2호선(트램)은 차도 위에 설치되는 노면전차로,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트램 전용차로 운행’ 관련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통과되지 않을 경우 차로 축소로 인한 교통혼잡이 우려된다. 따라서 법 개정이 사업 추진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
성남시는 대규모 철도사업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 2026년까지 철도기금 3,000억 원 조성을 목표로 재원 확보에도 힘을 쏟고 있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을 비롯한 4개 도시철도 사업은 성남시 2035 도시교통정비기본계획의 핵심 기반사업”이라며, “장기간 절차가 필요한 철도사업을 신속히 추진해 시민의 숙원 해결과 만성적인 교통체증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성남시는 향후 경기도, 국토교통부 등 관계 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사업 일정 지연을 최소화하고, 도시 전반의 대중교통 체계 개편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경기신문 = 이양범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