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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터미널 확장 시민사업 추진"

건설교통부 도시계획위원회가 지난 14일 군포시 부곡동 복합화물터미널 확장 사업을 최종 승인하자 군포시와 반대대책위 시민단체 등이 강력 대응에 나설 방침인 가운데 한국복합물류(주)가 교통 및 환경 영향평가를 실시하고 주민의견을 듣는 공청회를 갖는 등 시민과 함께 추진하는 사업 추진을 표명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한국복합물류측은 최근 '군포 복합화물터미널에 대한 왜곡과 오해, 이렇습니다'라는 해명 유인물을 통해 "수리산을 관통하는 고속도로는 복합화물 터미널 확장 사업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으며 특히 복합화물터미널 확장 사업은 민간 기업을 위한 특혜가 아니라 국가 시책사업"이라고 주장하고 "건물을 포함한 물류시설 또한 30년이후 국가로 귀속된다"고 밝혔다.
또 "반대대책위가 주장하고 있는 교통 환경 문제에 대해서는 화물터미널에서 과천~의왕 고속도로와 직접 연결되는 우회도로인 영동고속도로 진출입 교차로를 신설하고 운송체계를 철도 중심으로 대폭 전환해 많은 차량이 군포시내를 통과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자연환경 훼손을 최소화하고 친환경단지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복합물류측은 이어 "군포를 대표했던 기업인 유한양행과 LG 전선이 떠나면 연간 25억여원의 세수와 지역소득이 감소하는데 이 자리를 복합화물터미널이 연간 22억원대의 세수와 2천여명의 일자리, 300억원 이상의 소득을 창출하게 되고 화물터미널이 확장되면 지금의 2배에 달해 지역 경제 활성화는 물론 고용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복합물류(주) 관계자는 "지난 14일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는 통과했으나 확장사업 착공시 까지 2여년의 기간동안 반대대책위와 시민들의 의견 수렴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고 말하고 "교통 및 환경 영향평가 실시는 물론 주민의견을 듣는 공청회를 열어 시민과 함께 추진하는 사업이 되도록 최선의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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