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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카드단말기 유명무실

설치비 40만원에 수수료 등 부담 기사들 꺼려
자치단체 “예산부족” 지원 뚝… 관리 소홀 심각

경기도가 도내 일선 시·군으로 위임한 ‘택시 태그형 교통카드제도’가 자치단체의 예산 부족 등의 이유로 예산 지원을 제대로 하지 않고 있어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택시운전 기사는 단말기 대당 40만원을 호가하는 비용과 수수료 문제 등을 이유로 단말기 이용을 외면하고 있다.

20일 도와 일선 시.군에 따르면 도는 지난 2002년 도내에서 운행 중인 택시 2만9천500여대 중 72%에 달하는 2만1천240여대에 택시신용카드결제기를 도입했다.

도는 당초 지난 2002년 한.일 월드컵을 앞두고 택시 승객 서비스 차원에서 카드결제기를 도입했고, 이후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환승제를 시행하면서 태그형 교통카드제도로 전환키로 했다.

이에 따라 도는 태그형 교통카드제도를 일선 자치단체가 시행하도록 사업을 위임했다.

그러나 도내 일선 자치단체가 예산 부족 등을 이유로 태그형 교통카드 교체비 지원을 제대로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때문에 택시회사들은 대당 40만원을 호가하는 단말기 설치 비용과 3~5%의 카드 수수료 지급 문제로 카드 결제 조차 꺼려하고 있는 실정이다.

수원시의 경우는 태그형 교통카드 단말기 설치를 위해 내년도 3억4천만원의 예산을 확보했지만, 4천625대의 택시 중 30%만 설치가 가능하다.

개인택시기사 김모(50)씨는 “월드컵 때만 반짝 시행을 추진하고 홍보까지 해놓고 이제는 모든 것을 기사들이 부담하게 해 놓았다”며 “택시도 버스나 전철처럼 카드 사용을 원활하게 해야 하며 지원 받을 수 있을 때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신용카드 결제 거부 건은 지속적으로 단속을 벌여 10만원 가량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다”며 “내년에는 추가 예산을 받아 태그형 결제기로 전면 교체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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