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권선구 탑동에 위치한 자혜학교는 ‘정보화 사회를 자기주도적으로 열어가는 역동적인 자혜교육’이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1973년 개교했다.
조선의 마지막 황태자비인 가혜 이방자 여사가 설립한 자혜학교는 유치부를 포함해 초·중·고 및 전공과 14학급 125여 명 학생들과 따뜻하게 교육하고 엄격하게 훈육하는 교사 27명이 활발한 분위를 형성하고 전문적인 교육을 펼치고 있다.
자혜학교는 선진화된 경영방침을 세워 장애학생들의 무한한 가능성을 개발하고 정보화 사회에서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취학 및 교육기회를 확대하는데 힘쓰고 있다.
또 학교교육시설을 선진화하고 교육환경을 최적화하는데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며 특기·적성중심의 교육으로 학생들의 정보화능력 향상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장애학생들 긍정적인 사회인 육성 ‘앞장’
자혜학교는 지역사회로 한걸음 더 나아가기 위해 현장중심의 전환교육의 실시하고 다양한 인적 자원을 활용한 교육지원체제의 구축, 민주적으로 참여하는 현장중심의 학교조직풍토 조성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밖에도 학생의 편의를 위해 현대화된 시설을 갖춘 삼호생활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의 필요와 요구에 부응하는 자기주도적인 개별화교육 및 학생의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통합교육과 치료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친환경적인 유기농급식으로 학생의 체력과 건강증진에도 주의를 기울이는 한편 학교 숲 시범학교 및 ‘푸른 자혜숲 배움터’ 사업을 통해 자연친화적인 푸른 교육환경을 창출하고 있다. 자혜학교는 ‘착하게, 사이좋게, 부지런하게’ 라는 교훈을 가슴에 새기며 살아있는 교육공동체로써 특수교육의 변화와 혁신을 역동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자혜 마라톤부
자혜학교의 푸른 잔디 운동장에서는 매일 오후 3명의 장애청소년들이 달리기를 한다.
제2의 ‘말아톤’ 주인공을 꿈꾸는 박한울, 김효일, 최영준 등 3명이 일반인들과 당당히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것. 자혜학교는 장애학생들에게 강인한 체력을 키워주고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한 교육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을 기울인 끝에 작년 4월 장애인의 날에 마라톤부를 창설했다.
처음에는 일반인도 힘들어하는 마라톤을 장애학생들이 잘해낼 수 있을까 하는 우려가 있었지만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지도를 통해 학생들은 점차 자신감과 소속감을 갖게 됐다. 그 응원에 힘입어 자혜 마라톤부는 경향국제마라톤대회 우승자인 김홍주 선생의 훈련을 통해 이 학생들은 하이서울여성마라톤대회, 중소기업마라톤대회 5㎞ 및 10㎞ 부문에 출전해 완주는 물론, 매번 기록을 갱신하고 있다.
▲자혜학교 꿈나무 정보화 대회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 많이 완화되고는 있지만 아직까지 장애학생들의 무한한 잠재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다.
자혜학교는 학생들이 정보화 세계에 함께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자신감을 주고 성취감을 고취시켜 사회에서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용기와 지혜를 심어주기 위해 2년째 ‘자혜 꿈나무 정보 경진대회’를 열고 있다. 정보경진대회는 초·중·고 재학생과 참가 학부모를 대상으로 참가학생과 학부모가 2인 1조가 돼 경기를 진행해 가족 간에 친밀감과 유대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우며 장애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또 개인의 능력보다 더불어 사는 사회의 중요성을 알려주는데 그 의의가 있다. 종목은 워드프로세서, 정보검색, e-sport로 펼쳐지며 참가 학생 모두에게 시상을 하는 한편 시상자에 한하여 학교대표선수로 각종 정보화대회에 출전 기회 부여하는 등 학생들의 능력을 뽐낼 수 있도록 폭넓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체험 위주의 현장학습
특수아동이라 불리는 아이들은 비록 생활은 불편하지만 누구보다 깨끗하고 순수하다. 자혜학교는 호기심 많은 학생들을 위해 승마, 수영, 원예치료, 애견치료, 미술심상치료 등 체험 위주의 현장학습을 다양화 시키는데 노력하고 있다.
즐거운 체험을 통해 학생들에게 새로운 앎의 즐거움을 제공하고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해 마련된 교육으로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장애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정해 운영하고 있다. 그 중 승마는 매주 1회 20여명의 학생들이 말 먹이도 주고, 말도 타보는 등 동물과 친숙해지는 과정을 통해 정서적으로 치료보다 더 나은 효과를 누리고 있으며 특히 다동행동 학생들이 눈에 띄게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는 등 그 교육적 효과가 뛰어나다.
애견치료는 월 2회 운영되며 학생들이 애견과 장난을 치면서 가까워지는 과정을 거쳐 조련사와 함께 애견을 훈련시키는 전문적인 영역까지 아우르고 있다. 학생들은 애견과 가까워지는 과정을 통해 자존감을 느끼고 모두가 함께 사는 사회의 중요성을 깨달아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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