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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표율, 시민의식이 좌우

교육감 선거, 이대로 좋은가(下) 전문가 제언

교육정책 등 유권자 당위성 집중 홍보 참여 유도

첫 직선제인 서울시 교육감 선거의 낮은 투표율은 예견된 것이었다.

선관위의 홍보 미흡과 유권자들의 무관심으로 교육감 선거방식이 간선제에서 직선제로 바뀐 사실을 모르는 유권자가 많아 투표율이 15.4%에 그칠 수 밖에 없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전문가들은 “시민의식을 높여야 실제 투표율이 높아지게 된다”며 “선거도 정책대결이 아닌 상호 ‘비방전’으로 변질된 점과 참신함이 떨어진 주요 공약들이 유권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하고 있다.

경기도 교육청 관계자는 “투표를 해야한다 등의 일방적이고 포괄적인 홍보가 아니라 교육감이 바뀔 경우 교육정책 등 유권자의 당위성을 집중 홍보할 필요가 있다”면서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홍보할 예정이지만 자칫 왜곡돼 특정 후보를 지지하냐는 등 선거법 위반으로 이어질 수 있어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첫 직선제가 시행된 만큼 내년 4월 예정인 경기도 교육감 선거는 좀더 높은 투표율을 보일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전망했다.

중앙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손병권 교수는 “투표율을 높이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시민의식을 높이는 방법”이라면서 “일반 시민들도 중요하지만 학부모들이 학생들의 교육에만 관심을 갖을 뿐만 아니라 교육을 이끌어가는 교육감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손 교수는 이어 “이번 서울시 교육감 선거는 직선제로 바뀐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 투표율이 낮았던 것”이라며 “교육감 선거 홍보를 통해 학부모들의 투표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교육간 선거가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더욱 알리는 것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도 교육청 한상국 교육위원은 “경기도에만도 학생수가 200만명이 넘는다. 이들 학생을 자녀로 둔 학부모들이 교육에 가장 관심이 높은만큼 이들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적극적으로 선거에 참여토록 홍보를 할 필요가 있다”면서 “투표를 해야한다. 참여를 종용하는 홍보는 선거법 위반으로 하지 않았으면 한다.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혜택들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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