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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래시장 활성화 지원책 ‘백약무효’

도 171중 65곳 무등록·44% 임대점포 구조 취약
시설개선·특성화 사업 등 지원불구 실질도움 한계
신뢰도 제고·틈새시장 공략 등 자구노력 선결 과제

경기도가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으로 추경예산까지 투입하면서 재래시장을 지원하고 있지만 재래시장의 이미지개선과 신뢰개선 등이 따르지 않을 경우 백약이 무효인 형편이다.

더욱이 대형마트 증가와 소비자의 구매패턴 변화 등으로 재래시장이 어려움을 겪고 있고 점포 중 44%가 임대점포인 구조적 취약점도 개선돼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17일 경기도와 도 상인연합회 등에 따르면 2006년부터 재래시장 시설현대화사업과 경영혁식지원사업, 특성화육성을 통해 재래시장의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도는 185억4천8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시설현대화작업 13소와 경영혁신사업 6개 총 19개소의 재래시장사업을 진행해 현재 171곳의 재래시장 중 등록된 재래시장은 106곳, 무등록 재래시장은 65곳이다.

또 특화육성사업 시장으로 선정된 시장은 도비 50%와 시·군비 50%를 더해 최대 10억원을 지원 받을 수 있고 연간 2∼3곳 향후 5년간 도내 10여곳의 시장을 특화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상인들은 이러한 지원책이 상인들의 매출로 이어지지 않아 체감지수를 높이지는 못한다는 반응이다.

의류업에 종사하는 임모(57·여·용인시장 상인)씨는 “5일장이 있어 사람들이 많이 다니지만 인근 대형마트 등으로 가는 소비자들이 많다”며 “일단 재래 시장도 대형마트 못지 않게 싸고 좋은 물건들이 많다는 소비자들의 인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국상인연합회 최극렬 회장도 “환경적으로 대형마트보다 재래시장이 떨어지지만 대형마트가 갖고 있지 않은 틈새시장을 파고 들어야 한다”며 “시장만의 특성화를 만들어 개별 점포 경쟁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2006년 수원 지동시장의 순대타운과 2007년의 의정부 제일시장의 점포 군집화 등의 특성화 지역을 발굴해 중점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라며 “올해 추경예산에도 반영한 만큼 적극적으로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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