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는 다음달 7일부터 이틀간 고양시 호수공원 내 꽃전시관에서 주민자치센터의 우수 운영사례를 소개하는 ‘2008 고양시 주민자치센터박람회’를 개최한다.
관내 총36개 주민자치센터가 참여하는 이번행사는 발표의 장, 참여의 장, 정보의 장으로 나눠 센터 간 정보 공유와 배움의 계기를 마련하고 주민 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축제의 장을 펼치게 된다.
발표의 장에서는 각 센터별 훌라댄스, 노래교실 등 동아리 활동을 통해 주민들이 그간 갈고 닦은 기량을 겨루게 되며, 참여의 장에서는 예쁜 손글씨, 비누 만들기 등 주민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행사들이 곳곳에서 진행돼 박람회를 찾은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한다.
또 정보의 장에서는 주민들이 틈틈이 준비한 1천500여점 이상의 작품들과 우수사례를 소개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번행사는 주민자치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 내고 새로운 활력을 모색, 주민자치센터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마련된 것으로, 시는 지난 2005년도부터 주민자치센터 작품전시회를 개최해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차별화된 다양한 우수 실천사례와 운영전략을 발굴하고 소개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센터 간에 정보 공유와 배움의 공간으로써 지역 주민이 스스로 만들어가는 경쟁력 있는 주민자치센터로 자리 잡게 되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