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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더 좋아지는‘편의행정’ 토요일 여권발급·전산민원 호응

생활민원일괄서비스 등 확대키로

인천시가 이달부터 실시하고 있는 토요일 여권발급과 안방에서의 인터넷 민원신청 운영이 가시적인 성과를 얻고 있음에 따라 올해안으로 민원 신청 종류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24일 시에 따르면 수요자 중심의 체감성 있는 민원행정 시스템 구축으로 직장인과 근로자, 학생 및 장애인·노약자 등 평일 근무 시간내에 여권발급 신청에 불편을 느꼈던 민원인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이달부터 매주 토요일 오후 1시까지 여권발급 업무를 운영하고 있다.

시가 제공하는 시민 편의사업은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노약자 등 가족의 도움이 필요한 민원인이 휴일을 이용, 가족과 함께 방문, 여권을 발급받는 등 평일 오전 대비 50%정도 발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토요일 시를 방문한 민원인은 평일 시간이 없어 차일피일 미뤄 오던 여권발급을 휴일에도 발급 받을 수 있게 되자 시민들의 호응도가 증가하고 있어 향후 휴일 여권 발급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또 시민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민원처리의 편의를 도모키 위해 관공서를 방문하지 않고도 안방에서 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하고 발급 받을 수 있는 전자민원을 확대·운영할 계획으로 현재 온라인 신청 가능 민원 1천800종과 발급민원 500종을 연말까지 3천종과 1천종으로 각각 늘릴 계획이다.

이밖에도 시는 현재 시행중인 일상생활 중에 발생하는 이사·사망 등 다수의 민원을 하나로 묶어(패키지화) 온라인을 통해 한 번에 일괄 신청·처리하는 온라인 생활민원 일괄서비스 5종도 연말까지 15종으로 점차 확대, 운영되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행정정보 공동이용(대상정보 82종)을 활성화시켜 민원 신청시 제출해야 되는 각종 구비서류를 감축하는 등 시민민원 불편사항을 발굴, 확대·운영할 계획”이라며 “시민에게 다가가고 공감하는 행정을 구현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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