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문화재단의 ‘사랑방문화클럽’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한 ‘2012 지역·전통 문화 브랜드 공모전에서 대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에 선정됐다.
이 공모전은 인간과 프로그램 중심의 우수 지역 문화브랜드 사업을 발굴·지원해 지역 특성을 반영한 문화사업들이 장기적 관점에서 추진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올해 신설한 사업이다.
지난 8월 한 달간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공모에는 총 32개 사업이 응모됐고, 성남문화재단 사랑방문화클럽이 1·2차 심사를 거쳐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사랑방문화클럽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문화예술동호회 활성화를 위해 동아리 활동공간을 제공하고, 문화통화 및 문화공헌프로젝트를 통해 생활 속에서 주민들이 문화활동의 주체로 활동하는 선도적인 시민문화모델을 구현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사랑방문화클럽은 지난 2009년 전국문예회관운영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지역밀착형 문화정책의 연구·개발 성과를 인정받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밖에도 ‘2010 민관협력 우수사례 공모에서 대상인 국무총리상 수상, 지난해 문화부 지정 ‘2011 문화예술 10대 트렌드에 선정됐다.
한편 이번 공모전 대상 시상식은 오는 28일 ‘지역문화재단 지식공유 포럼’에서 사례발표회와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