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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정부경전철 ‘파산 위한 명분쌓기’?

통합환승할인제 문제 관련
市 “책임전가 행위 중단을”
경전철측 “앞서나간 해석”

지난해 7월 개통 이후 극심한 운영난을 겪고 있는 ㈜의정부경전철이 수도권통합환승할인제 분담금 문제 등 개선을 위한 의정부시 제안은 도외시한 채 직원들을 동원해 1인 시위 등 책임 전가 움직임을 보여 ‘파산을 위한 명분 쌓기’라는 지적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14일 오전 기자간담회를 갖고 의정부경전철㈜에서 ‘주무관청 의무불이행 사항의 시정요청’ 통지문을 통해 통합환승할인제 도입 및 버스노선 조정, 무료셔틀버스 운행 등의 조치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어 안 시장은 경전철 측의 이 같은 요구는 주무관청인 의정부시의 의무사항이 아닌데도 환승할인 손실금을 주무관청인 시가 당연히 보전해야 하는 것처럼 일방적으로 주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난해 12월 사업시행자의 통합환승할인제 도입 요청에 따라 시는 환승할인시스템구축비와 환승 손실금의 50:50을 제안한 뒤 30억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손실부담액에 대한 도비 30% 지원 약속을 받아내는 등 지난 3월부터 6월까지 비용부담과 시스템구축 방안 등을 경전철 측과 수차례 협의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전철사업시행자 측에서는 시스템구축비 60억원에 한해 일부 분담의사를 보이다가 결국 환승할인손실금 분담에 대한 협의를 중단하겠다는 의사를 공식 통보해오면서 협상이 단절됐다고 말했다.

안 시장은 “사업시행자의 이 같은 행태는 의정부시의 귀책사유를 들어 경전철 운영에서 손을 떼기 위한 명분 쌓기 일환이 아니겠냐”며 “경전철사업시행자 측에서 일방적으로 디폴트(파산) 선언을 할 경우 시에서 인수하는 상황에 대비 회계, 법률적인 문제를 전문기관에 자문하는 등 신중히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경전철 관계자는 “의정부경전철의 어려움을 잘 알지 못하는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한 취지로 현수막 게첨, 1인 시위 등으로 표현할 뿐 특별한 저의가 없는데 의정부시의 책임전가를 위한 명분 쌓기 등 해석은 너무 앞서가는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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