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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미은하레일 논쟁 ‘재점화’

시의회 출범 후 불거져
與野 의견 대립각 세워

월미은하레일을 둘러싼 지지부진한 논쟁이 제7대 인천시의회 출범과 함께 또다시 불거졌다.

월미은하레일을 재추진해야 한다는 새누리당측 의견과 레일바이크로 변경해야 한다는 새정치민주연합측 의견이 대립각을 세운 것이다.

2010년 6월 완공된 월미은하레일은 인천역에서 월미도를 순환하는 모노레일로 총 853억원의 사업비가 들어갔으나 같은해 8월 안내륜 축 절손 및 추락사고로 시운전이 중지됐다.

이후 공청회, 시민 여론조사와 전문가 평가위원회 등을 거쳐 지난해 12월 레일바이크로 변경, 2016년 3월 개통을 추진키로 했지만 새로운 수장이 된 유정복 시장은 ‘레일바이크 재검토’를 지시했다.

이에 건설교통위원회는 7일 임시회를 열고 월미은하레일 등의 내용을 담은 ‘2014년도 인천교통공사 주요업무보고’를 받았다.

새누리당 황인성 의원은 이날 주민들의 입을 빌려 월미은하레일 재추진을 피력했다.

황 의원은 “공청회나 설문조사는 ‘아’ 다르고 ‘어’ 다를 수 있다”며 “다만 말하고 싶은 건 중구 주민들은 원래 상태로 돌아가길 원한다는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이어 “시공사인 한신공영측 관계자가 문제가 됐던 부분의 보수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는 의향도 밝혔다”며, 한신공영의 ‘고쳐서 쓰자’는 주장에 힘을 실어줬다.

그러나 새정치민주연합 이도형 의원은 한신공영이 운영하겠다는 데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이 의원은 “한신공영에서는 실비정산 방식으로 운영하겠다고 하는데 바꿔 말하면 운영비용은 인천시가 지출하고 안전사고에 대한 책임은 결국 시나 교통공사가 지는 것 아니겠느냐”며 “시 집행부 수장에 따라 시 정책이 뒤집히면 누가 시 정책을 신뢰하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에 따라 조사특위 필요성도 재점화되고 있다.

여당 중심의 시의회는 조사특별위원회 구성을 계획하고 있지만 야당측은 “개통을 위한, 전임 시정부를 비판하기 위한 도구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고 반대해 향후 월미은하레일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조현경기자 ch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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