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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미은하레일 재개통 추측은 오해 레일바이크 등 다양한 방안 검토중”

노경수 시의장, 정치공방 해명

“월미은하레일 사업을 놓고 정치적인 문제로 접근하지 말아 달라.”

인천시의회 노경수 의장은 5일 의장실에서 월미은하레일을 둘러싼 정치적 논란에 대해 직접 해명했다.

새누리당이 다수 의석을 차지한 시의회가 월미은하레일 재개통쪽으로 미리 답을 정해놓고 상황을 끌고 가고 있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노 의장은 “시의회가 월미은하레일 사업을 재개통하려 한다는 것은 오해”라며 “월미은하레일과 관련해 현재 활용방안을 고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월미은하레일 논란은 7대 시의회 개원부터 붉어졌다.

지난달 4일 첫 현장시찰로 월미은하레일을 택한 시의회는 시승행사에 안상수 전 시장과 김홍섭 중구청장 등이 참석하면서 사업 재추진 움직임을 보인 것 아니냐는 의심을 샀다.

그러나 노 의장은 “정말 우연히도 그날 안 전 시장에게 점심식사를 같이 하자는 전화가 걸려왔다. 월미은하레일 현장시찰을 가기 위해 의원들과 식사한다고 말하자 장소를 물어 찾아온 것이며, 김홍섭 구청장의 경우 현장에 와있는 걸 보고 저도 놀랐다”고 해명했다.

또 최근 일본 기타큐슈시를 방문, 개통을 전제로 ㈜기타큐슈고속철도 모노레일을 시승했다(본보 8월5일 10면 보도)는 지적에 대해서는 “벤치마킹을 하기 위해 순수한 마음으로 간 것”이라고 했다.

그는 “월미은하레일에 대해서는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셋째도 안전이라는 생각뿐”이라며 “막대한 시민혈세가 들어간 만큼 합리적인 활용방안을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2010년 6월 완공된 월미은하레일은 인천역에서 월미도를 순환하는 모노레일로 총 853억원의 비용이 들어갔으나 같은 해 8월 안내륜 축 절손 및 추락사고로 시운전이 중지됐다.

그로부터 2년 뒤인 2012년부터 1년간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안전성검증 용역을 실시, 정상 안전운행이 어려우며 38개항 보수 후 성능 및 안전성 확인이 필요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연구원은 시공사인 한신공영에 이같은 개선사항을 요구했지만 법적사항인 낙하물 방지 설치 거부, 성능보증 책임 없음을 고수해 협의가 결렬됐다.

이후 공청회, 시민 여론조사와 전문가 평가위원회 등을 거쳐 지난해 12월 레일바이크로 변경, 2016년 3월 개통을 추진키로 했지만 유정복 시장이 원점 재검토를 지시해 월미은하레일 재개통, 레일바이크로 변경, 월미은하레일 폐기 등 다양한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상황이다.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오는 18일 2차 현장방문을 실시한 뒤 20일 2차 보고회를 가질 예정이다.

/조현경기자 ch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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