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역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온 동남아시아에 대해 2개의 신규항로가 추가로 신설된다.
인천항만공사는 최근 인천항발(發) 동남아시아 서비스 노선이 2개 신설돼 서비스 권역이 한층 확대된다고 16일 밝혔다.
인천항 남항에서 새로 시작된 이들 서비스는 인천과 중국~필리핀~베트남~태국을 잇는 IA6 노선과, 인천과 일본~대만~말레이시아를 잇는 NSB 노선 등 2개 항로다.
선광인천컨테이너터미널(SICT)에서 이용 가능한 IA6(Intra Asia 6) 서비스는 인천항을 기점으로 칭다오~상하이(중국)~마닐라(필리핀)~호치민(베트남)~람차방(태국)~홍콩을 경유하는 노선으로, 지난 13일 첫 운항이 시작됐다.
대한민국 수도권과 동남아 간 수출입 화물이 주로 처리되며, 신규 창출 컨테이너 물동량은 연간 약 1만8천200TEU로 예측됐다.
이에 앞서 지난 9일 인천컨테이너터미널(ICT)에서 시작된 NSB(North East Asia-South East Asia Service-B) 서비스는 지금까지 인천항과 직기항 서비스가 없었던 탄중 팔레파스(말레이시아), 하카타(일본)와 처음 연결된 항로라는 점이 눈길을 끈다.
올해 17회 입항 예정으로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은 1만1천900TEU며, 2015년에 연간 52회 입항 시 약 3만6천400TEU의 신규물량 창출효과가 있을 것으로 관측됐다.
공사는 이들 서비스를 통해 올해 사상 최대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역시 탄력을 받아 하반기 남은 기간 동안 물동량 증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김순철 마케팅팀 팀장은 “새로 시작되는 서비스들이 운영 초기에 시장진입이나 물량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는 만큼 홈페이지와 SNS 채널, 대형 옥외 전광판 등 가능한 온ㆍ오프라인 네트워크 자원을 총동원해 서비스가 조기에 안정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2개 노선 추가개설에 따라 인천항에서는 총 38개 선사가 40개 노선의 정기 컨테이너 항로서비스를 제공한다.
/신재호기자 sjh45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