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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정복표 도시철도망’ 한걸음 내딛다

市, 한국교통연구원과 연구용역 계약 맺어
인천지하철 김포 연장 등 공약·정책 평가

‘유정복표 도시철도망’을 구축하기 위해 인천시가 한걸음 내딛는다.

시는 15일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관련 연구용역을 한국교통연구원과 계약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한 용역비용은 6억4천만원이며 오는 22일 용역에 본격착수한다.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인천지하철 1·2호선 김포 연장 등 유 시장의 공약과 정책이 이번 용역에 포함돼 적절성 여부를 평가받게 된다.

2016년부터 2035년까지 20년을 시간적 범위로 삼은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는 인천, 부천, 김포, 시흥 등의 지역을 포괄했다.

또 철도, 모노레일, 노면전차, 선형유도전동기, 자기부상열차 등의 도시철도가 포함된다.

시는 내년에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초안을 수립한 후 공청회를 열고 의회의 의견을 청취한다는 계획이다.

이후 9월에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을 국토교통부에 승인요청하고 국가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뒤 2016년 3월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승인·고시한다는 방침이다.

시 대중교통과 관계자는 “이번 용역을 통해 도시교통권역의 특성과 교통상황, 미래의 교통수요를 예측하고 도시철도망의 중장기적인 건설계획을 만들려고 한다”고 했다.

이어 “다른 교통수단과 연계한 교통체계 구축과 함께 필요한 재원을 조달하는 방안과 투자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은 도시철도법에 의한 법정계획으로 10년 단위의 중장기 계획이다.

또 국가기간교통망 계획, 중기교통시설 투자계획, 대도시권 광역교통계획,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 등과 연계돼 있으며, 계획 수립일로부터 5년마다 타당성을 검토한 후 변경이 가능하다.

/조현경기자 ch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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