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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항, 외국인 세금환급 서비스 개선

제1국제여객터미널 내 택스 리펀드 통합 운영

인천항 제1국제여객터미널 내 택스 리펀드(Tax Refund) 서비스센터의 통합운영으로 외국인들에게 제공하는 세금환급서비스도 한층 개선될 전망이다.

인천항만공사는 제1국제여객터미널 내 택스 리펀드 사업자 증가에 따라 그동안 각각 운영되어 온 환급소가 이달부터 통합 운영을 시작,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보다 빠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4일 밝혔다.

내국세 환급서비스라 불리는 택스 리펀드란 외국인 관광객이 국내 관광 중 지정된 사후면세 판매장에서 물품을 구입한 경우, 출국 때 전용부스에서 물품에 부과되었던 부가가치세와 개별소비세를 돌려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제1국제여객터미널에는 지난 2012년 ‘글로벌텍스프리’와 ‘글로벌블루코리아’ 등 2개 업체가 최초 입점해 운영해 오다 올해 ㈜케이티스 등 4개 업체가 추가로 참여의사를 밝혀 10월부터 영업을 개시하면서 총 6개 업체가 환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2국제여객터미널의 경우 1층 출국장에 2개 업체가 입점,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대행 서비스업체의 증가는 세금환급 제도를 이용하는 외국인 관광객 수와 환급 건수가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면서 서비스 수요가 높아진데 따른 것으로 공사는 분석했다.

실제로 터미널에서의 세금환급 실적은 2012년 1만9천822건에서 2013년 4만1천585건으로 210%의 증가율을 보였다.

올 9월까지 처리건수도 3만8천172건으로 지난해 실적을 훨씬 웃돌고 있는 상태다.

신규업체의 참여로 서비스가 개선되면 이같은 증가세는 더 탄력이 붙을 것으로 공사는 전망하고 있다.

공사 물류사업팀 관계자는 “관광객들을 위한 작은 서비스 개선 하나가 인천항과 우리나라의 이미지를 높이고 다시 찾아오고 싶은 생각이 들게 하는 투자가 될 것이라며 지속적으로 서비스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신재호기자 sjh45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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