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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항 항만배후단지 조성 ‘공동 대응’

市-해수청-항만公, 정부지원 확대 방안 논의

인천항 항만배후단지 조성 관련 정부의 재정지원을 50% 이상 확대시키기 위해 인천시와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인천항만공사가 공동 대응키로 했다.

인천항처럼 항만배후단지의 정부재정 부담률이 낮을 경우 민자부담이 늘어나 조성의 어려움은 물론 조성원가가 상승되고 이는 결국 임대료 증가로 이어져 경쟁력이 떨어지는 악순환을 낳기 때문이다.

현재 인천항 항만배후단지의 정부재정지원비율은 25%인데 비해 부산항·평택항은 50%, 광양항·울산항은 100%에 이른다.

또 주요항만별 배후단지 월 임대료 현황을 보면 부산항은 281원, 광양항은 200원, 평택·당진항은 700원이지만 인천항(아암물류1단지)은 타 항만에 비해 2배에서 7배 비싼 1천298원이다.

14일 시청에서 열린 ‘인천항 발전을 위한 고위정책협의회’에서는 배국환 시 경제부시장, 지희진 인천지방해양수산청장, 유창근 인천항만공사 사장 등이 처음으로 만나 인천항 발전에 공동 대처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인천항 배후단지 조성 정부지원 확대와 함께 ▲국제물류주선업 공동물류지원사업 부지 확보 ▲인천항 갑문지구 매립부지 사업추진 방안 강구 ▲인천남항 신 국제여객부두 통합 이전 ▲인천내항 1·8부두 재개발 사업 추진 관련 대책 마련 ▲‘인천-안산’ 제2외곽순환도로 조기건설 협력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 내 인천도시철도 1호선 연장을 제안하고, 검토·논의했다.

/조현경기자 ch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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