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TV가 지난해 국내시장에서 큰 폭의 판매 성장률을 기록했다.
13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2015년 55인치 TV 판매량은 2014년보다 60% 이상, 60인치 이상 대화면 TV는 70% 이상 각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 순위 1, 2위는 65인치 SUHD TV(65JS9500 모델)과 60인치 SUHD TV(60JS7200 모델)가 차지했다.
60인치 이상 TV 중에는 삼성 TV 중 최고 프리미엄 라인인 SUHD TV가 4대 중 한 대꼴로 팔려나갔다.
특히 국내시장에서는 대형 TV에 적용되던 개별소비세가 올해부터 폐지돼 앞으로 판매 신장세가 더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1월 한 달간 개별소비세 폐지 대상 모델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세금 폐지 금액을 할인하고 그에 상응하는 포인트나 캐시백을 추가로 증정하는 슈퍼세일 행사를 진행 중이다.
이에 따라 지난 10일간 60인치 이상 모델의 판매 수량이 전년 동기보다 배 이상 증가했다.
전체 TV 판매량 중 60인치 이상 모델의 판매 금액 비중이 30%를 돌파했다.
앞서 시장조사업체 IHS는 2016년부터 세계 시장의 평균 TV 크기가 최초로 40인치대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을 발표했다.
또 미국 소비자 잡지 컨슈머리포트는 TV와 소파 간 거리가 2m인 가정에서 풀HD TV는 50인치, UHD TV는 75인치가 적당하다고 소개했다. /조용현기자 cyh3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