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일 광주시에 따르면 총 사업비 1조5천978억 원이 투입돼 민자사업방식(BTO·Build-Transfer-Operate)으로 개설된 제2영동고속도로는 광주시 초월읍부터 강원도 원주시 가현동을 이어주는 길이 56.95㎞, 너비 23.4m의 4차선 도로(제한속도 100㎞/h)다.
74개의 교량이 약 10.2㎞에 걸쳐 세워지고 터널은 12개가 총 길이 약 13.2㎞로 구축됐으며 광주와 양평에 양방향으로 각 1개씩 총 4개의 휴게소가 들어선다.
3개의 분기점(광주·신평·원주)과 7개의 나들목을 통해 중부내륙권을 거치는 중부고속도로와 중부내륙고속도로, 중앙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와 연결된다.
또한 국도 3호선(성남~장호원자동차 전용도로)를 비롯해 국도 37호선, 국지도 70·88·98호선, 지방도 349호선, 군도 7호선과도 맞닿아 있다.

지난 2011년 11월 착공 이후 5년(60개월) 만에 개통하는 제2영동고속도로는 수도권과 강원도를 잇는 최단거리 고속도로로 기존 영동고속도로보다 15㎞가 단축되며 통행시간도 23분 줄어든다.
서울 상일 나들목을 출발해 원주까지 거리는 약 86㎞로 줄어들어 약 54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통행료는 최장구간(광주~원주) 4천200원(승용차 1종 기준)이다.
1일 예상 교통량은 약 5만8천390대~6만8천810대로 연간 약 1천500억 원의 물류비 절감과 260억 원의 환경 개선 효과로 이어져 30년 간 약 5조 원의 직간접 효과도 예상되고 있다.
제이영동고속도로㈜ 박철 대표는 “4천200원의 합리적인 요금을 책정해 국민들의 부담을 낮췄다”며 “앞으로 국민들의 생활이 더욱 편리해 질 수 있도록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오는 10일 원주 방면 양평휴게소에서 개통식 세레모니가 진행된다./광주=박광만기자 kmpar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