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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위상 높일 ‘고속화철도사업’ 가속페달

송도~강릉 6조9329억 투입 생산유발효과 11조4800억
송도~삼성~해운대 418.69㎞ 총 사업비 4조9770억원
조억동 시장-민간투자사업자 “조속 추진·협조” 약속

광주시가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중인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시를 경유해 각각 강릉, 해운대를 잇는 2건의 고속화철도 구축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광주시는 6일 조억동 시장이 민간투자사업자로부터 고속화철도사업에 대한 사업계획 설명을 듣고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적극적인 협조를 약속했다고 밝혔다.

고속화철도 사업은 송도~강릉 고속화철도(LTX, Land bridge Train eXpress) 사업과 송도~삼성~해운대 고속화철도(CTX, Central Train eXpress) 사업이다.

송도~강릉 고속화철도(LTX) 사업은 인천 송도에서 서울 삼성역과 경기 광주역을 경유해 강원도 강릉을 동서로 연결하는 동서 고속화철도 구축사업이다.

총연장 254.2㎞, 정거장 16개소, 총사업비 6조9천329억 원이 투입되며 사업 시행시 강남권 10분대, 인천 30분대, 강원 60분대 접근이 가능해 지고 생산유발효과만 11조4천800억 원에 이르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송도~삼성~해운대 고속화철도(CTX) 사업은 인천 송도에서 서울 삼성역과 경기 광주역을 경유해 충주, 영천, 울산, 해운대를 남북으로 연결하는 남북 고속화철도 구축사업으로 총연장 418.69㎞, 정거장 11개소(삼성~해운대), 총사업비 4조9천770억 원이 투입된다.

이들 두 사업은 지난 2015년에 도입된 위험분담형 민간투자사업(BTO-rs) 방식으로 추진될 예정이며 민간의 위험 부담을 정부가 일부 부담함으로써 목표 수익률을 낮춰 사업 추진 가능성을 높이는 방식이다. 시는 사전협의를 거쳐 주요 경유노선, 사업추진방식 등 기본계획을 완료하고 2015년 12월 국토교통부에 제안서를 제출했으며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한 상태다.

시 관계자는 “고속철도망 구축으로 수도권을 포함한 중·남부내륙, 강원권, 경상권 등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며 “시의 도시교통체계가 혁신되고 시의 교통거점도시로서의 위상이 몇 단계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광주=박광만기자 km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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