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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내 과적·적재불량 차량 적발 ‘화성 최다’

3년간 364건… 용인·안성 순
탱크로리·대형 덤프트럭 1위

화성시가 과적이나 적재 불량 등으로 적발되는 차량이 경기도 내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경기연구원이 경기도 건설본부와 국토교통부 등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도내 과적 등 운행제한 위반 차량 이동단속 적발 건수는 2014년 283건, 2015년 331건, 지난해 385건 등 매년 증가 추세다.

3년간 시·군별 적발 건수로는 화성이 364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용인시 185건, 안성시 112건, 김포시 79건 등 순이었다.

적발 차종은 바퀴 축이 4개인 탱크로리와 대형 덤프트럭 등 ‘6종 차량’이 3년간 전체 적발 건수 1천2건의 67%인 670건으로 가장 많았다.

적발 차량의 단속 도로 노선은 지방도 317번이 18.2%로 최다를 기록했으며, 국가지원지방도 82번(평택시 포승∼강원도 평창군) 8.1%, 지방도 321번(안성시 공도읍∼광주시 오포읍) 7.9%, 지방도 313번(충북 진천읍∼안산시 사사동) 5.1% 등이 뒤를 이었다.

단속 시기는 월별로는 6월, 요일별로는 월요일이 가장 많았으며, 일요일에는 3년간 6건만이 적발됐다.

과적 등으로 단속되면 적발횟수와 초과 적재량 등에 따라 30만∼3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도내에서는 31개팀 122명의 단속요원이 67개 노선에서 과적 차량 등을 대상으로 이동단속을 하고 있으며, 5곳의 고정단속 검문소가 운영 중이다.

도내 등록 화물차량은 2014년 6월 70만8천870대에서 올 6월 76만6천477대로 매년 2.5%씩 늘고 있다.

연구원은 채석장이나 공사장이 많은 곳에서 집중적인 단속이 이뤄지면서 화성시 등의 적발 건수가 많고, 일요일 적발 건수가 적은 것은 차량 이동이 적은 것과 함께 느슨한 단속을 원인으로 꼽았다.

연구원은 과적·적재 불량 차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통행량 등 철저한 데이터를 기초로 한 단속 지점 선정, 단속 실적 및 적발 차량의 통합 관리 시스템 구축, 공사 현장의 과적 방지 대책 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장선기자 kjs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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